2020년 4월부터 10년간 협력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디 얼라이언스 4사 최고경영자. (해수부 제공)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디 얼라이언스 4사 최고경영자. (해수부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현대상선이 내년 4월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Alliance)의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에 정회원사로 가입해 협력 운항을 시작한다고 해양수산부가 1일 밝혔다. 

앞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지난달 14일 서울에서 디 얼라이언스 3사의 최고경영자(CEO)들과 고위급 미팅을 갖고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최종 확인했다. 이후 19일 대만에서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상선은 2017년 4월부터 맺어온 2M 얼라이언스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가 내년 3월 종료됨에 따라 새로운 해운동맹 가입을 물색하다 디 얼라이언스 가입을 결정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독일의 하팍로이드(Hapag-Lloyd), 일본의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ONE), 대만의 양밍(Yang Ming) 등 3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이번에 4번째 회원사로 가입하게 됐다.

현대상선은 내년 4월부터 디 얼라이언스와 협력을 시작한다. 디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현대상선의 가입과 함께 해운동맹 협력기간을 향후 10년간인 2030년 3월까지로 연장했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선대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상선의 이번 디 얼라이언스 가입은 선박 공유 등 모든 조건에서 기존 회원사들과 동등한 대우를 보장받는 정회원사 자격이다. 해수부는 이번 해운동맹 가입으로 현대상선이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비용구조 개선, 서비스항로 다변화 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새로운 해운동맹 협력 개시 직후인 내년 2분기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고효율‧저비용 구조로의 개편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9월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중 2만3000TEU급 12척은 내년 2분기부터 인도되어 구주항로에 투입될 예정이다. 1만5000TEU급 8척은 2021년 2분기부터 투입하게 된다. 아울러 컨테이너 박스, 항만 터미널 등 관련 인프라도 확대하여 향후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컨테이너 물량 확대에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디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이 본격화되고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차질없이 투입되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현대상선의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앞으로도 현대상선 임직원 모두는 경영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경영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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