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포함 '민관합동특별단속반' 결성…시설 관리실태·오염 배출량 등 점검

대기오염 집중단속이 시행되는 인천 남동산업단지.(경기도 제공) 2019.5.27/그린포스트코리아
대기오염 집중단속이 시행되는 인천 남동산업단지.(경기도 제공) 2019.5.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경기도와 인천시가 지역내 대기질 개선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경기도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오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6일간 인천시와 합동으로 시흥 시화산업단지와 인천 남동산업단지에서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단속 대상은 두 산업단지의 총 3146개 사업장 중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138개소다.

경기도와 인천시‧시흥시 공무원, 환경단체 NGO 등 총 33명으로 구성되는 ‘민관합동특별단속반’은 미세먼지와 악취를 배출하는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처리실태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중점단속 사항은 △대기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정상가동 여부 △무허가, 미신고 시설설치 여부 △대기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 확인을 위한 시료채취 등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인력으론 단속에 한계가 있는 사각지대까지 꼼꼼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경기도는 점검결과 위반 사실이 있는 업체에 대해 행정처분과 인터넷 명단공개 조치를 할 계획이다. 위법행위가 중대하면 광역환경관리사업소 환경특별사법경찰관이 직접 수사에 나선다.

송수경 경기도광역환경관리사업소장은 “인천시와의 이번 특별합동점검은 지자체간 사업장 정보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 기술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점검이 지자체간 광역적 환경관리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ilentrock91@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