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유류 공동구매…다음달 알뜰주유소 종합대책 마련

정부가 연일 치솟는 기름값을 잡기 위해 알뜰주유소를 늘리고 공공부문 유류 공동구매에 나선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국내 휘발유 값이 리터당 2000원을 넘어 물가와 서민생활에 주름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경쟁을 통해 가격인하를 유도하는 알뜰주유소는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과제"라며 "현재 369개인 알뜰주유소를 3월말까지 약 430여개로 늘리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지식경제부 등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공급가격 추가 인하, 주유소 운영자금 지원, 신청자격 완화, 품질검사 방법 변경 등을 포함한 '알뜰주유소 확산 종합대책'을 3월 중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농협 정유폴 주유소와 도로공사 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전환하고 서울 등 핵심지역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공공부문은 유류를 공동구매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국내 석유시장은 과점 공급체제여서 정유 4사의 시장점유율이 98%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며 "수요자와 공급자 간 협상력 차이로 공정한 가격결정이 이뤄지기 힘든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조달청은 공공부문의 유류 수요물량을 취합해 최저가 경쟁 입찰로 정유사와 단가계약을 맺을 계획"이라며 "중앙부처 외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들도 공동구매에 적극 참여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공부문 공동구매 낙찰가격 정보는 오피넷 등에 공개해 일반 소비자가격 인하를 이끌어내겠다"며 "공동구매의 가격인하 효과가 실질적인 소비자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일본의 경우를 언급하며 "우리나라처럼 원유 수입의존도가 높은 일본은 가격 변동성이 낮고 상대적으로 물가도 안정돼 있다"며 "이는 진입규제 완화, 경쟁적인 유통시스템 구축 등 생산ㆍ유통의 구조개선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star@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