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전국대표자회의서 파업 여부·일정 최종 결정

오는 15일부터 전국 버스 파업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본사 DB)
오는 15일부터 전국 버스 파업이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본사 DB)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전국 주요 도시 버스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함에 따라 15일 버스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민의 발'인 노선버스가 전국 곳곳에서 운행을 중단하면  대체수요인 지하철로 시민들이 몰릴 것이 명확, 엄청난 혼란이 불가피한데다 그나마 지하철이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는 극심한 불편가까운 큰 불편이 예상된다.

문제는 불편이야 감수한다 쳐도 정상적인 수송이 가능하겠느냐는 점이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는 지난 8일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에서 8개 업체 노조가 재적조합원 대비 평균 96.2%의 찬성률을 보여 파업이 결의됐다고 9일 밝혔다.

파업을 결의한 8개 업체는 경기상운(하남), 진흥고속(가평), 경남여객(용인), 진명여객(양주), 신성교통(파주), 선진시내(포천), 보영운수(안양), 경기버스(남양주) 등이다.

파업이 결정될 경우 노조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와 최종 조정과정을 거친 뒤 오는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할 예정이다.

파업 결의가 이뤄진 지역 중에는 지하철 등 광역버스를 대체할 교통수단이 마련되지 않은 곳도 적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부산지역 버스노조도 결국 파업을 결정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자동차노련) 부산 버스노동조합은 8일 오전 10시부터  33개 사업장별로 파업 찬반투표를 한 결과 97%(재적 조합원 5387명 중 5206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투표율은 91%를 기록했다.

광주,대구,대전 등 다른 지역도 비슷한 상황으로 전해졌다.

앞서 쟁의조정신청을 한 지역은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남 창원, 충북 청주, 경기, 전남, 충남 등 12곳 247개 사업장으로 버스 차량으로는 2만여대에 달하며 참여 인원은 4만1000명가량이다.

이번 파업 찬반투표는 합법적 파업을 위한 절차로, 자동차노련이 공동 투쟁을 선포한 상황에서 나머지 지역도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이가결이 확실시된다.

이번 가결로 노조는 노동위원회 조정이 끝나는 15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노동조합총연맹은 10일 긴급대표자 회의를 열어 파업 여부와 일정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15일까지 각 지방 노동위원회에서 몇 차례 조정회의가 열리지만, 노사 간 입장차가 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동차노련이 전국 단위로 공동 투쟁을 벌이고 있어 개별 지역에서 극적인 타결을 이뤄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자동차노련은 52시간제 제도를 만든 정부가 이 문제를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노동시간 단축과 버스 교통안전 확보 및 활성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이제 중앙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주52시간제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