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세월호 망언에 대국민 사과와 정계 은퇴 촉구
박주민,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위해 검찰 수사 요구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선체 [출처=환경TV DB]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선체 [출처=환경TV DB]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민주평화당이 세월호 유족에 막말한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시오패스’라고 질타하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책임자 처벌을 위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평화당은 16일 논평을 내고 “어떻게 인간의 탈을 쓰고 이처럼 몰상식한 폭언을 쏟아낼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국민과 세월호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모든 망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계를 은퇴하라"고 했다. 

차 전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며 세월호 참사 유족에게 망언했다. 그는 또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한다”면서 “보통 상식인이라면 ‘내탓이오’ 할텐데 좌빨들에게 세뇌를 당해서 그런지 남탓으로 자기 죄의식을 털고 있다”고 썼다. 

이런 차 전 의원의 인신공격성 망언에 평화당은 “국가시스템의 붕괴로 발생한 세월호 참사를 일말의 죄책감도 없이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반사회성 인격장애 '소시오패스'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며 자유한국당에 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평화당은 또 “당 내부에서 이런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사회적 공감능력도, 문제의식도 없는 차 전 의원을 당원에서 제명해 기강을 바로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당은 이어 세월호 참사를 "'박근혜의 사라진 7시간'과 언론의 '전원 구조' 오보가 상징하듯 국가시스템의 총체적 붕괴로 발생한 사회적 참사였다”고 규정하며 “일사분란하게 구조활동을 지휘해야 할 박근혜(전 대통령)는 사라지고, 국가는 무능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장수 전 안보실장, 김기춘 전 비서실장, 안봉근·이재만·정호성 비서관에 대해서는 “사건을 수습하긴 커녕 대통령은 물론,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진실을 조작하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했다. 

한편,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책임자 처벌을 위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현재 사회적참사특조위는 수사권이 없어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한계가 있어서다. 

박 최고위원은 “제대로 된 수사를 하기 위해서는 세월호 가족이 요구하시는 특별수사단 또는 특별수사팀도 필요하다고 본다”며 “직권남용죄 공소시효가 불과 2년밖에 남지 않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진상 규명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국회에 남은 숙제도 짚었다. 

당시 정부의 요청으로 현장에 투입된 민간 잠수사의 심리치료 지원 등을 담은 일명 ‘김관홍법’은 20대 국회 초인 2016년 발의돼 2018년 3월 해당 상임위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를 통과했다. 2년 만에 겨우 법사위에 상정됐지만, 지금까지 1년 넘도록 전체회의에 계류 중이다. 

박 의원은 “법사위에서는 세월호 관련 지원법이라는 이유만으로 1년째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304명의 고귀한 생명을 잃은 이 참사를 반성하는 것이 미래의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들지 않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