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기구 설립추진단 발족
김숙 전 대사·안병옥 전 차관 설립추진단 공동단장

김숙(왼쪽 세번째) 전 유엔대사가 1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기구(이하 범국가 기구) 설립추진단’ 현판식 뒤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숙(왼쪽 세번째) 전 유엔대사가 1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기구(이하 범국가 기구) 설립추진단’ 현판식 뒤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김숙 전 유엔대사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서 각종 이익집단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해 전 국민이 수긍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유엔대사는 1일 서울 종로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기구(이하 범국가 기구) 설립추진단’ 발족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범국가기구는 4월 말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설립추진단이 꾸려져 이날 발족식을 가졌는데 설립추진단장은 김 전 유엔대사와 안병옥 환경부 전 차관이 공동으로 맡았다.

김숙 설립추진단 공동단장은 “그동안 총리실의 미세먼지특별위원회나 각 부처의 정책 추진 노력이 있었지만,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재난 수준으로 인식될 만큼 국민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사안이라 범국가기구를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병옥 설립추진단 공동단장은 인사말에서 “미세먼지 문제는 정부·지자체·산업계·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하는 문제”라면서 “범국가기구의 성패는 국민 의견을 잘 수렴해 정부와 협의하고, 국민들이 행동으로 실천해 나가는데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범국가기구 설립추진단은 환경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범국가기구의 설립규정 제정, 위원회 위원 후보자 선정 지원, 예산편성 및 운영·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범국가기구의 위상과 관련해 “법적으로 기속력을 갖지 않지만, 기구가 결정을 내리면 바로 행정부 결정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될 범국가기구는 국민적 여망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중국 등 인근 국가와의 미세먼지 문제에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에 근거해서 국민적 대타협 의견을 수렴한 뒤 외교적 활동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범국가기구의 핵심 조직인 ‘국민정책참여단’은 500명 규모로 운영된다. 이밖에 사회 각계를 대표할 30~40명의 위원들로 구성된 본회의와 △미세먼지 저감 △피해예방 △과학기술 △국제협력 등 분야별 회의체를 별도로 운영한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