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 조동호, 우측 최정호 장관후보. (KBS  캡처) 2019.04.01/그린포스트코리아
좌측 조동호, 우측 최정호 장관후보. (KBS 캡처) 2019.04.0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후보자 7명 중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이 조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첫 지명철회 사례다. 최 장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했다.

조 장관 후보자의 경우 외유성 출장, 두 아들의 호화 유학, 부실학회 참석 의혹 등이 발목을 잡았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가 이 사실을 미리 알리지 않았고 교육부 조사 당시에도 걸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의혹과 편법증여 논란으로 여론의 벽을 넘지 못했다. 아파트 3채 분양권 문제, 지명 전 딸 부부에 편법증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여론이 악화됐다.

윤 수석은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인사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7대 인사배제 기준은 △병역기피 △세금탈루 △불법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범죄 등이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7명 후보자 전원 불가”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나머지 후보 5명에 대해서는 선을 그은 상태다.

이번 두 후보의 낙마에 대해 여당은 청와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다른 후보자를 살리기 위한 ‘꼬리자르기’라고 비판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