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울산시는 하절기에 주로 발생하는 악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악취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2019년 악취저감 종합대책’에 따르면 울산시와 구‧군은 다음달부터 오는 10월까지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해 악취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악취배출사업장 전수조사를 통해 각 사업장별 악취종류 및 특성을 조사한 데이터베이스 자료와 실시간 유해대기 측정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악취 중점관리사업장과 상습감지 지역 주변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지금까지는 공무원이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측정해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만 행정처분이 가능했다. 하지만 악취방지법이 개정돼 오는 6월 13일부터 사업장에 설치한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원격 제어해 채취한 시료에 대해서도 행정처분이 가능해진다. 울산시는 중점관리사업장을 위주로 시료자동채취장치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악취 민원 발생 시 울산시 곳곳에 설치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14개소와 무인악취포집기 30개를 활용해 배출원 추적·조사에 활용할 예정이다. 올해도 악취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으로 악취모니터링시스템 5개소를 추가 설치한다.

울산시는 4~10월 울산지역 155개 업체로 민간자율환경순찰반을 구성해 석유화학공단 등 5개 지역에서 매일 순찰활동을 펼친다.

울산시 관계자는 “악취는 감각공해로 사람마다 느끼는 강도가 다를 수 있으나, 울산 지역은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규모 정유, 석유화학공장 등 다양한 악취배출사업장이 밀집돼 있어 취약시기인 하절기에 시민에게 악취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울산시와 구‧군은 지난해 악취배출업소 307개사를 단속해 28개사를 적발한 바 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