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맥켄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2030년까지 3배 확대 전망
정부 목표치에는 미달 예상…"해상 전력 공급망을 구성해야"

지싱 네오 (우두맥켄지 제공)
지싱 네오 우드맥켄지 고문이 27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우두맥켄지 제공)/2019.03.2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향후 10년간 3배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에너지 컨설팅업체 우드맥켄지는 27일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0년에는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이 2019년 기준 3배 증가한 60.5GW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태양광발전 용량은 37.5 GW로 4배, 풍력발전 용량은 6.4GW로 6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목표치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했다. 

우드맥켄지는 '한국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전체 전력 사용의 2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정부 목표치 보다 적은 17%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우드맥켄지 싱가포르 소속 지싱 네오(Zi Sheng Neoh) 고문은 그 원인이 풍력발전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풍력발전을 위한 인프라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 정부의 전력수급계획을 충족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로버트 리우(Robert Liew) 분석가도 이날 “해상 풍력발전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산업을 장려하는 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조선 분야의 우수한 전문성을 활용해 해상 부유시설 기술 등을 포함하는 성숙한 해상 전력 공급망을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 목표인 20% 비중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공급 불안정 문제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특히 출력안정성을 보완하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한전이 독점하고 있는 전력 구매 계약 시스템을 민간 사업자에게도 개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가격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연간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와 재생에너지 인증서(REC) 가중치를 정부가 잘 조율해야 한다고 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