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세먼지 저감 대책… 수소교통 특화도시 도입하고 지하철역 공기정화도 지원

사진=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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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2035년까지 사업용 차량을 수소차로 전면 교체하고 수소열차 상용화,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 지하철역 공기정화시설 집중 지원 등의 사업을 실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최정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한다.

답변서에서 최 후보자는 “관계부처, 업계 등과 긴밀히 협의해 버스·화물차·건설기계 등 사업용 차량을 청정 수소차로 2035년까지 전면 전환하고 지하철, 주택 등 건축물 실내를 ‘미세먼지 청정지대’로 조성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 후보자는 “도심 운행이 많은 노선버스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하고, 차고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거나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등 대중교통을 수소차량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경유차의 수소차 전환을 위해 화물차 차령관리제를 도입하는 등의 정책도 추진해 2035년까지 화물차·건설기계를 수소차로 전면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 후보자는 “수소열차 R&D 실증 등을 거쳐 2025년 이후 상용화를 추진하고,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를 지정해 수소버스, 수소 복합환승센터를 갖춘 청정교통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최 후보자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하철역에 공기정화시설을 우선적으로 집중 지원하고 교통시설 내 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알림 등 관리를 강화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아울러 신축 공공임대 주택에는 에어컨과 미세먼지 환기시설 등을 적극 설치하고 에너지 바우처로 전기세를 지원해 입주민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기존 영구임대단지에는 휴게실이나 경로당 등 주민 공동이용 시설에 에어컨을 설치하고 승강기에는 미세먼지 환기장치를 적용한다. 신축 건축물은 주택설계 기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제로에너지 빌딩을 확대하는 등 건축물의 체질을 개선할 방침이다.

윤관석 의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 전방위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최 후보자가 국토교통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책임지고 줄여나가 국민 건강권을 확보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dtimes@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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