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인천시, 승인할 수 있다 의견 표명 안해”
지역 환경단체 “국제적 멸종위기 조류 도래지 지켜야”

배곧대교 계획 노선도. (인천녹색연합 제공)
배곧대교 계획 노선도. (인천녹색연합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인천 송도와 시흥 배곧을 잇는 배곧대교 건설에 시민단체뿐 아니라 인천시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2일 페이스북에 “배곧대교 건설에 대해 인천시는 승인한 적이 없고, 승인할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배곧대교 건설이 어려운 이유를 환경적 관점에서 설명했다.

박 시장은 “배곧대교 건설 예정지 중 일부가 2009년 습지보호지역, 2014년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송도갯벌습지를 지나게 된다”면서 “람사르협약에 따르면 해당 습지가 변하게 될 수 있는 경우 스위스 당사국에 통보하고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인천이 송도에 있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사무국에 ‘철새이동경로 서식지 네트워크’ 등재를 추진 중이란 사실도 밝혔다. 인천은 오는 5월 EAAPP 사무국 유치 10주년을 기념해 국제심포지움과 ‘세계 철새의 날’ 행사도 기획하고 있다.

전날 성명을 발표한 12개 환경단체 중 하나인 인천녹색연합도 이날 박 시장의 의견을 지지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시흥 민간사업자가 인천에 공식 문서를 보내지 않았음에도 단체 성명을 냈던 건 합의할 의사가 없다는 걸 미리 말해 불필요한 행정 낭비를 막으려던 것”이라며 “박 시장이 입장 표명을 빨리한 걸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곧대교는 왕복 4차선, 총연장 1.89㎞로 계획된 해상교량이다.

인천·경기 지역 환경단체는 배곧대교 건설이 저어새, 도요물떼새 등 국제적인 멸종위기 조류의 도래지인 송도갯벌을 훼손하게 될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박 처장은 “배곧대교는 건설 이후에도 새들이 날아다니는 하늘길을 막고, 철새들이 먹이 활동할 수 있는 채식지나 휴식지 면적을 줄이게 된다”고 설명했다.

환경단체들은 배곧대교 예정지 북쪽 약 2㎞ 지점에 제3 경인고속화도로가 있어 주민들의 필요성도 크지 않다고 밝혔다.

이 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람사르 사무국은 2014년 송도갯벌이 람사르습지로 지정될 때 이미 대부분이 매립돼 있어 난색을 표한 적 있다.

환경단체들은 당시 이 점 때문에 보호지역확대, 보전계획수립 등을 전제로 했던 람사르습지 등록이 배곧대교 건설로 취소되면 국제적 망신거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은 송도11공구 해안가를 중심으로 조류서식지를 조성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저어새 등 수조류에 안정적 서식환경을 제공하는 등 지속가능한 개발과 송도국제도시 중요가치 생태자원 콘텐츠 육성이 목표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