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만나CEA 등과 업무협약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국립생물자원관과 산업계가 국내 자생식물의 자원화 사업 활성화와 생물소재 국산화 등을 위해 손을 잡는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6일 한국콜마, 카카오, 만나씨이에이(CEA)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생물소재 정보와 자원 제공, 유용소재 발굴과 선정, 생물산업 소재 상용화, 홍보·마케팅 등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화장품 등 생물산업 소재로 이용 가치가 높은 자생식물의 가치 탐색과 대량증식 연구 기반 마련 등의 역할을 한다.

화장‧의약품 기업인 한국콜마는 생물산업 소재 성분 연구, 상품 개발 등에 협력한다. 카카오는 공동 사업 홍보와 마케팅 등을 맡는다.

농업법인 만나씨이에이는 최적의 식물증식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해 안정적 식물생산이 가능한 재배방법 등(스마트팜) 실증 연구 지원과 생산 위탁을 담당한다.

이는 최근 국내 생물산업계가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따라 수입 원료 의존에서 벗어나 국내 소재를 발굴과 연구개발을 확대하는 등 생물소재를 국산화하는 흐름과 맞닿는다.

서흥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자생식물의 자원화를 위한 각 기관의 노력과 체계적인 협업으로 이번 협약이 나고야의정서에 대응하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