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전국은 구름이 많이 낄 것으로 보인다. 강원영동 등 동해안 지역엔 많은 눈이 내리겠다.(픽사베이 제공)2019.2.14/그린포스트코리아
14일 전국은 구름이 많이 낄 것으로 보인다. 강원영동 등 동해안 지역엔 많은 눈이 내리겠다.(픽사베이 제공)2019.2.1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14일 전국은 대체로 구름이 많이 끼겠고 강원영동과 경북해안 지역에는 많은 양의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이날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동해안 인근 지역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밤 사이 많은 눈이 내린 가운데 예상 적설량은 강원영동은 5~15㎝, 강북해안은 1~5㎝ 수준이다. 

길이 얼어 미끄러우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눈은 이날 낮까지 내릴 전망이다.

전국에는 아침에 반짝 추위가 찾아오겠다. 일교차가 클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전국 주요지역의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7도 △부산 0도 △광주 영하 2도 △대구 영하 5도 △대전 영하 6도 △강릉 영하 2도 등이다.

예상 최고기온은 △서울 영상 5도 △부산 영상 10도 △광주 영상 9도 △대구 영상 8도 △대전 영상 7도 △강릉 영상 4도 등이다.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다. 이날도 실효습도가 20~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동해중부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표됐다. 바람이 9~13m/s(32~47km/h)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3m 이상 매우 높게 일겠다.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잘 참고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또는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광주·전남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늘은 바람이 약해 체감온도와 아침 최저기온이 비슷하겠다”면서 “수도관 동파 예방 등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