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등 광화문서 규탄 기자회견

신지애 녹색당 공동 운영위원장이 16일 광화문에서 열린 '찬핵 정치인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녹색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지애 녹색당 공동 운영위원장이 16일 광화문에서 열린 '찬핵 정치인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녹색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정당과 환경단체들이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신한울(신울진) 3,4호기 건설 재개 주장을 놓고 “'핵 찬성' 정치인들을 퇴출해야 한다”고 맞섰다. 

녹색당, 녹색연합, 에너지정의행동, 환경운동연합 등은 17일 서울 광화문에서 찬핵 정치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를 선택할 것이냐, 핵폐기물과 방사능을 택할 것이냐는 질문은 애초 잘못됐다.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를 핑계로 핵발전소를 다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정치권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송영길 의원이 신울진 3.4호기 건설 재개를 주장하고, 한국당 나경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야당 원내대표들이 환영하고 나서자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단체는 “미세먼지·온실가스 문제와 핵발전소 건설은 대립하는 주제가 아니다. 탈핵과 탈석탄·탈화석연료는 국민 생명과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을 위해 우리 시대가 함께 만들어야 할 목표”라고 강조했다. 

신재생 에너지 전환은 에너지 저효율·다소비 중심으로 구성됐던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에너지 고효율·저소비 사회로 바꾸는 과정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정치권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주장을 놓고 “이제야 에너지전환을 향한 첫 걸음을 떼고 있는데 걸음마를 시작하기도 전에 일부 정치인들이 에너지전환을 가로 막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금껏 생산한 핵폐기물 처분 처리 기술 부재, 처분장 용지 미확보 등도 우려했다. 

이들은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 문제"라며 "현 세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가 져야 할 짐을 외면하는 이들이 어찌 국민을 생각하는 정치인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