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탈핵행동, 고준위핵폐기물 70%가 울산에 집중
공론화서 최종처분장 마련 촉구...안 되면 투쟁 불사

울산지역 5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계획 재검토 공론화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울산탈핵행동 제공)
울산지역 5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계획 재검토 공론화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울산탈핵행동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소희 기자] 울산지역 5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확충 꼼수를 버리고 제대로 된 공론화를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울산탈핵행동은 이날 “울산시청 반경 30km 이내에 24개의 핵발전소가 있고 여기서 나오는 고준위핵폐기물 70%가 울산에 쌓여 있다”며 “원자력 발전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희생은 울산 시민들이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중간·최종 고준위폐기물 처분장을 마련하지 않고 원전 지역에 임시저장시설만 계속 추가하면 울산지역은 위험과 불안감만 늘어날 뿐”이라며 "처분장을 마련 못하면 원전 가동을 멈춘다는 전제로 공론화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 여부를 원전부지로 국한해 논의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장에 대한 논의는 지난 1986년부터 시작됐지만 지금까지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5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준비단을 발족했다. 준비단은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가 발표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기본계획(안)’을 재검토하는 공론화 과정을 올해 안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계획안에는 원전 내에 사용후핵연료의 건식저장시설을 확충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탈핵단체들은 "울산, 부산, 경주 등 원전밀집지역이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며 안전성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사능폐기물 임시저장설치 확충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울산탈핵행동은 이날 월성 2~4호기의 조기 폐로도 요구했다. 

이들은 ”중수로형 원자로인 경주 월성 1~4호기에서 전국 20개 경수로형 원자로보다 고준위 핵폐기물의 양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는 월성 2~4호기를 조기 폐로로 대책 없는 핵폐기물 양산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울산탈핵행동은 이날 발표한 의견서를 청와대와 산업부에 전달할 방침이다. 이들은 정부가 제대로 된 공론화를 진행하지 않으면 공론화 반대와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 반대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ya9bal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