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입안한 박영선 의원 아쉬움 나타내기도

 
대한민국 청와대. (서창완 기자)
대한민국 청와대. (서창완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야당은 정부가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약 보류 방침을 밝히자 사실상 공약 철회라며 진보, 보수를 떠나 일제히 반발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4일 오후 논평에서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대국민 공약을 철회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대선 공약으로 효과는 다 보고 국민과의 약속은 휴지통에 내던진 것으로, 정치적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5일 서면브리핑에서 “20개월 만에 허무하게 사라진 ‘광화문 대통령’ 약속은 2012년 대선 당시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오랜 공약(公約)”이라며 “퇴근길 대통령과 소주 한 잔을 상상했던 국민들은 면밀한 검토 없이 제시된 ‘공약(空約)’에 속이 쓰리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바란 국민들 아쉬움과 실망감이 큰 만큼, 더 큰 소통 강화로 국민들의 쓰린 마음을 달래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청사로 이전하면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부지를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4일 밝혔다. 문화재청과 서울시가 추진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17일 심사결과가 발표된다.

이 공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SNS에 아쉬운 심정을 나타내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 공약은) 2012년 대선당시 초안이 만들어져 선거 막판에 발표됐으나 당시엔 각광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가 2017년 대선에서 제가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면서 통합을 위한 대표공약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홍준 교수를 (광화문 시대 위원장으로) 임명해 공약 이행을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었는데 지난해말 교수님께서 힘들 것 같다고 말씀했다”며 “다른 분이면 몰라도 유 교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 이건 정말 힘들겠구나 하는 감이 왔다”고 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