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구역 예산 70% 확보…“착공 무리 없어”
여주시와 이달 중순부터 산하기관 결정 위한 협상 

[그린포스트코리아 서창완 기자] 수차례 연기돼 온 경기도 여주 반려동물테마파크 사업이 올해에는 착공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여주 테마파크 공공부문 착공은 오는 5월로 예정됐다. 공공부문 공사는 358억원 규모로 9만5000여㎡ 크기 부지에 ‘유기견 보호동’과 ‘반려문화센터’가 들어서게 된다. 도는 예산의 70%(약 293억원) 정도를 이미 확보한 상태로 착공 시기를 맞추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민간사업자가 200억원을 투자해 진행하기로 했던 민간구역 7만여㎡ 공사는 현재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다. 도 산하기관을 통해 공사를 진행한다는 계획 외에 기관이나 예산 등은 앞으로 협의해야 할 부분이다.

서상교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이 지난해 12월 2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형 동물복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반려동물 테마파크 특별조사결과에 따라 민간구역을 산하단체로 변경하기로 했다. (경기도 제공) 2018.12.20/그린포스트코리아
서상교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이 지난해 12월 2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형 동물복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반려동물 테마파크 특별조사결과에 따라 민간구역을 산하단체로 변경하기로 했다. (경기도 제공) 2018.12.20/그린포스트코리아

경기도는 테마파크가 여주시에 건립되는 만큼 민간구역을 맡을 산하기관 선정을 놓고 여주시와 먼저 협상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여주시는 이달 중순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당초 민간사업자가 200억원을 투자해 맡기로 했던 민간구역에는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함께 쉴 수 있는 숙박시설, 캠핑장, 반려동물 공원, 동물병원, 소규모 반려동물 화장장 및 추모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이를 도 산하기관으로 돌리고 당초 예정된 공공부문부터 우선 착공하게 된 건 지난해 8월 이재명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측이 특별조사 요청을 한 데 따른 것이다. 테마파크 사업은 당시 인수위가 “불법 의혹이 있다”며 요청한 남경필 전 지사 시절 추진한 8건의 사업에 포함됐다.

인수위에서는 계약 내용 중 ‘민간 영역에서 관장하는 관광 휴양시설은 준공 후, 분양 또는 위탁이 가능하고 사업기간을 10년으로 규정한다’는 부분을 문제 삼았다. 10년 후엔 민간영역 시설을 반려동물테마파크와 전혀 관련 없는 이익 사업을 추진하게 한 내용도 지적됐다.

전체 사업비의 60%를 경기도가 부담하면서도 사업유지·공공성 확보가 불확실하고 개발이익 환수를 기대할 수 없다는 문제 제기였다.

특별조사에 따른 이번 결정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를 모집하던 2016년 당시에는 테마파크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가 지금과 달라 민간 투자가 거의 없던 상황이었다”면서 “그런 여건에서 만들어진 구조가 현재 특혜로 비치게 된 점이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번 결정으로 공공구역 먼저 착공된다고 해도 문제가 될 건 없다는 입장이다. 애초 공공구역이 동물보호시설이라는 사회적 역할을 목적으로 했던 만큼 설립 목적에 부합한다는 설명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단계적으로 착공한다고 해도 그렇게 많은 시간 차가 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공공에서 동물보호 역할을 먼저 하고 있으면 민간이 조성돼 공공을 활성화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 반려동물테마파크는 남 전 지사 역점사업으로 2015년부터 본격 추진됐다. 남 지사 재임 기간에도 도의회의 승인과 여주시-도-민간컨소시엄간 협의,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로 사업 실시협약이 수차례 연기된 바 있다.

seotiv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