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오현경 기자] 저탄소·친환경 경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시민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탄소저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민들에게 친환경 제품 소비에 따른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한편 기업들에게는 인센티브 등 촉진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저탄소·친환경 활동을 위한 ‘순환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기업이 물건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기물을 줄이도록 방안을 마련하거나 소비자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해졌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NH농협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인센티브에 동참한다. 이번 이벤트는 농협 인터넷뱅킹,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에서 이벤트 대상 디지털 상품 3종 중 1종 이상 가입하고,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5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 등 경품을 제공한다.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대한민국의 빠른 일상 회복을 돕고 전 국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장려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백신 인센티브를 도입하고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빠른 일상 회복! NH 응원 이벤트’를 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환경부가 수도권 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 재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5월 10일부터 7월 9일까지 60일간 진행된다. 사업면적 및 사전동의 요건 축소 등 응모조건은 완화되고 특별지원금 2500억원 등의 지원 규모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재공모는 1차 공모와 마찬가지로 환경부·서울시·경기도 3자의 업무 위탁을 받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주관해 진행한다. 이번 재공모 실시는 1차 공모 이후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4월 15일에 개최된 ’대체매립지 확보추진단&lsquo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환경부가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환경성 중심으로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한다.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무공해차 전환 가속화와 대기환경 개선효과 제고, 산업생태계를 고려하기 위해 2021년 보조금 체계를 전면 개편한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 조기 개막을 위해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한다. 전기차 12만1000대(이륜차 2만대 포함),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 총 13만6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전년대비 21.4%, 수소차는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정부가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제거량을 더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세운 가운데, 각 지자체는 ‘탄소포인트제’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고 있다.‘탄소포인트제’는 서울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가 참여하고 있는 대국민 온실가스감축 프로그램으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약 180만 가구가 참여하고 있다.이 제도는 가정과 상업시설에서 전기, 가스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환경부가 1월 14일부터 4월 14일까지 90일간 수도권 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를 공모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서울특별시(권한대행 서정협), 경기도(도지사 이재명),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서주원)는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협의체(환경부-3개 시도)가 지난 2015년 6월 28일에 체결한 4자합의에 따라 수도권 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를 공모한다고 13일 밝혔다.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 공모는 환경부·서울시·경기도 3자의 업무 위탁을 받은 수도권매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행 중인 차량운행제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기존 ‘승용차요일제’를 ‘승용차마일리지제’로 전환, 일원화해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승용차마일리지제는 기존 승용차요일제를 대체하기 위해 서울시가 2017년 도입했다. 승용차요일제는 월~금요일 중 스스로 쉬는 날을 정하고 전자태그를 차량에 부착한 후 해당요일에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자발적인 시민운동이다. 2003년 도입돼 현재까지 약 25만 대가 가입돼 있지만 실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