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디아 조사 결과, 삼성 TV 금액 기준 32.1%로 글로벌 1위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시장에서 59.1%로 1위 유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 조사 결과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사진은 Neo QLED 8K 라이프스타일(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 조사 결과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사진은 Neo QLED 8K 라이프스타일(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1분기 글로벌 TV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Neo QLED·OLED·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초대형 제품들을 앞세워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글로벌로 성장이 점차 확대되는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38.8%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도 각각 52.6%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 삼성'이라는 공식을 이어 나갔다.

또한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43.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으며,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전년 동기 49.2% 보다 약 10% 포인트 증가한 59.1%의 금액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이 주도하고 있는 QLED 시장의 경우 작년 1분기 대비 13% 증가한 373만 대가 판매되며 전체 TV 시장의 8.0%를 점유했다. 이 중 삼성전자는 215만 대의 QLED를 판매하며 전체 QLED 시장의 57.5%를 차지했다.

삼성 QLED는 2017년 첫 출시 후 올해 1분기까지 누적 판매 약 3800만 대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1분기 TV 시장은 경기침체와 계절적 비수기 진입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주춤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12.5% 감소한 224억 8500만 달러, 수량 기준으로는 5.2% 감소한 4652만 대를 기록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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