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우리동네 딜리버리 우친’ 론칭 2주년
도보 배달 서비스로 나무 4만8천 그루 식재 효과
도보 배달 서비스가 실생활 친환경 실천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최근 2주년을 맞이한 친환경 도보 배달 플랫폼 ‘우리동네 딜리버리 우친(이하 우친-배달하기)’을 통해 오토바이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약 522톤을 저감했다고 밝혔다.
‘우친-배달하기’는 배달 서비스 중개 플랫폼으로 ‘우친(일반인 배달자)’이 모바일 앱을 통해 배달 주문 콜을 잡으면 도보로 이동해 생필품, 식료품, 화장품, 조리음식 등 배달상품을 전달한다. 초창기 서울시내 GS25 매장 주문 배달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GS25 편의점과 슈퍼마켓인 GS더프레시, 올리브영 등에 배달서비스 중계를 제공하고 있다.
GS리테일에 따르면 누구나 우친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동안 우친 가입자 수는 8만 명을 넘겼다. ‘우친-배달하기’는 지역 기반 친환경 도보 배달 서비스를 지향해 배달 오토바이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는 등 친환경 가치를 실현한다.
GS리테일이 지난 2년 간의 ‘우친-배달하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우친이 걸어서 이동한 거리는 약 360만km로 지구 90바퀴에 달한다. 이는 오토바이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약 522톤을 절감하는 효과 및 나무 4만8000그루를 심은 것과 맞먹는 효과를 낸다.
고랑훈 GS리테일 우친BIZ파트장은 “보다 많은 우친이 친환경 배달 주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부 업체와의 배달 제휴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산책하며 돈 버는 즐거움이란 슬로건에 맞게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가볍게 배달을 수행하며 생활 속 친환경 실천 및 수익 창출을 해낼 수 있는 배달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ey@gre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