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연구원-한국소비자원 업무협약 체결
“양 기관 협력으로 탄소중립 이행 위한 순환경제 실현 기여”

한국환경연구원(KEI)과 한국소비자원(KCA)이 지난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순환경제로의 이행 및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부문 정책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환경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환경연구원(KEI)과 한국소비자원(KCA)이 지난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순환경제로의 이행 및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부문 정책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환경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환경정책과 소비자정책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순환경제와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의 협약이 체결됐다. 환경분야 국책연구기관과 소비자권익증진 종합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환경연구원(KEI)과 한국소비자원(KCA)이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순환경제로의 이행 및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부문 정책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순환경제 실현’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환경분야 국책연구기관과 소비자권익증진 종합 기관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연구를 함께하기 위해서다.

지난 17일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학술행사 공동 개최, 학술자료 및 정보 교류, 공동 현안에 대한 상호 자문 등에 합의했다. 이와 더불어 관련 연구의 긴밀한 소통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순환경제로의 이행 및 확산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환경연구원과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환경정책과 소비자정책 간 연계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순환경제 실현과 지속가능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환경연구원은 지난 4월 개최한 연구성과보고회에서 다양한 내용의 정책 건의사항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연구원은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국내 미세먼지 문제, 순환경제와 기후정의, 통합물관리, 공간환경 기반 탄소중립도시 추진 등 크게 8가지 분야에서의 실행 방안과 향후 정책 등을 제안했다.

당시 연구원은 에너지전환 비용 등 여러 직간접 비용을 종합 고려한 전략을 마련하고, 현행 미세먼지 관련 법제도의 일원화 및 간소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본지에서는 연구성과보고회에서 제안된 내용들을 향후 8회차 연재 기사로 보도할 계획이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