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재생에너지 데이터 공유 생태계 조성
한국중부발전, 장주기 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동서발전, 수소연료전지에서 나온 열로 농가에 온수 공급

한국중부발전은 지난달 25일 고등기술연구원과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한국중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중부발전은 지난달 25일 고등기술연구원과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한국중부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국내 에너지기업들이 재생에너지 시장과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을 활성화하고 관련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민간의 재생에너지서비스사업자와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한국중부발전은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동서발전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비닐하우스 농가에 난방용 온수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 한국전력공사, 재생에너지 데이터 공유 생태계 조성

한국전력은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을 활성화하고 관련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민간의 재생에너지서비스사업자(이하 민간사업자)와 ‘재생에너지 데이터 공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업을 추진키로 했다. 재생에너지사업자는 재생에너지 발전소에 대한 모니터링과 유지보수,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규모 전력 거래까지 담당하는 민간사업자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협업내용은 재생에너지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통해 한전과 민간사업자가 보유한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위치정보, 설비용량, 발전량, 기상관측 정보 등 재생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한전은 민간사업자가 제공하는 재생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체 신재생 발전량 예측 기술을 고도화하여 안정적으로 전력계통을 운영하고 전력망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간사업자는 한전으로부터 재생에너지관련 데이터를 제공받아 재생에너지 발전소에 대한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설비 이상탐지, 효율관리) 등 다양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에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데이터 획득을 위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지난달 31일부터 한전과 PPA 계약을 체결 중인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개인정보 등을 제외한 재생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한전의 비즈니스 오픈마켓인 ‘EN:TER’를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전은 이러한 협업내용을 설명하고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지난달 24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민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시행하고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온라인으로도 동시에 진행된 이날 설명회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원사 등 약 40여 개 기업이 참석했다

송호승 한국전력 디지털변환처장은 “앞으로도 민간사업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전력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해 나갈 것이다”라며, “올해 9월까지 재생에너지 데이터 공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공유 플랫폼의 구축을 완료하여 관련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한전 전력계통의 안정성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한국중부발전, 장주기 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중부발전은 지난달 25일 고등기술연구원과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한국판 뉴딜 등 에너지전환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장주기 ESS 관련 기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장주기 ESS 기술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 확대로 발생되는 잉여 전력을 ESS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인 간헐성을 해소할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중부발전은 현재까지 ESS의 주류는 대체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단주기 방식으로 대용량 저장에 적합하지 않고 교체 주기가 짧은 단점이 있지만, 장시간으로 오래 충전하고 방전하는 방식인 장주기 ESS는 신재생에너지 간헐성으로 인한 전력 수급 불확실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다양한 방식의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장주기 ESS가 기술적으로 아직 상용화 단계에 오르지 못한 상태이고, 단주기 ESS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중부발전은 그러나 신재생에너지가 증가할 경우, 플러스 DR과 같은 전력 거래 제도 개선으로 대규모 장주기 ESS의 경제성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부발전은 향후 활용성 및 잠재력 등 미래 가치를 고려하여 미국, 캐나다, 영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장주기 ESS 연구와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중부발전과 고등기술연구원은 압축공기 ESS, 액화공기 ESS 등 장주기 ESS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노력하며, 관련 기술을 활용한 연계사업 추진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현재 중부발전은 압축공기 ESS의 문제점으로 부각된 저장 공간의 지형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폐철도 터널을 활용한 압축공기 ESS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액화공기 ESS 및 발전기술 등 그린에너지 원천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고등기술연구원과 기술 협업을 통해 장주기 ESS 활용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은“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저장장치 확대(Storage Mix), 계통 안정성 보강 방안 등 변동성 대응을 위해 장주기 ESS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압축공기 및 액화공기 등을 활용한 장주기 ESS기술 개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사업화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한국동서발전, 수소연료전지에서 나온 열로 농가에 온수 공급

한국동서발전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비닐하우스 농가에 난방용 온수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동서발전은 충청남도, 논산시, JB(주)와 영농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30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은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발전소에서 나오는 열을 농가에 난방용 온수로 제공한다. JB(주)는 사업을 위한 도시가스 공급 배관을 건설하고 인근 도시가스 미공급 70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한다. 충청남도와 논산시는 사업 부지제공과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

동서발전은 총사업비 605억 원을 들여 논산시 양촌면에 9.6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한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내년 11월 착공에 들어가 2024년 11월 준공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발전소 인근 시설재배 농가 비닐하우스 111동이 난방용 온수를 공급받게 된다. 이들 농가에서는 겨울철 연료비 절감, 온실가스 저감과 더불어 다양한 아열대 작물의 재배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도시가스 배관망을 인근 도시가스 미공급 마을까지 연장하게 됨에 따라 70세대에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해져 지역주민 편익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충남도, 논산시와 함께 친환경 저탄소 경제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역사회 에너지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생활SOC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영농형 태양광 연구과제 등을 토대로 다양한 상생발전 사업을 개발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달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smkwon@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