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는 질타에 시달리고, 밖으로는 시민단체 목소리에 부담

대림산업이 건설에 참여한 국회의사당의 현재 모습. (김동수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다. (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전날 금융위원회에 대한 질의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 금융권에 대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이날 절정에 이른다. 옵티머스와 라임사태, 채용비리까지 휘몰아치기 때문이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금융감독원에 대한 전방위적 국정감사를 한다. 금융감독원 소관의 대신증권과 NH투자증권에 대한 라임펀드와 옵티머스펀드 불완전판매 책임을 질책하고, 우리은행에 채용비리에 대한 후속대책을, 신한은행 채용비리에 대한 감독책임도 묻는다.

먼저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이사가 사모펀드 불완전판매로 소환된다. 오익근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정무위 소속 의원만 3명에 달해 대신증권의 라임펀드 불완전판매 논란을 두고 시작부터 질타가 쏟아질 전망이다.

동시에 국회 밖에서도 대신증권에 대한 질타가 쏟아진다. 정무위 국감이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사모펀드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알렸기 때문이다.

이어 우리은행의 강성모 부행장이 지난 채용비리의 피해자 구제대책 관련해 질의를 받는다. 우리은행의 채용비리는 대법원의 판결이 확정된 상태로 마무리된 사건이나, 최근 유죄판결 받은 19명이 여전히 근무 중인 사실이 밝혀지며 재 점화됐다. 지난 8일 배진교 정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29명 중 19명이 여전히 근무 중이다.

앞서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은 2015년부터 2017년 사이 공개채용에 개입해 불합격자 37명을 합격시켜 파문을 일으켰으며, 지난 3월 3일 대법원에서 징역 8개월을 선고받았다.

더불어 시민단체 또한 채용비리에 책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는 만큼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의 채용비리 관련해선 금융감독원 관계자가 소환된다. 신한은행 채용비리는 1심 재판이 끝나고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의 채용비리에 대해선 금감원에서 1,2차 비리 검사과정 등이 적합하게 이뤄졌는지 등 감독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박성호 부행장이 사모펀드, 관제펀드 관련해 소환된다. 문제로 거론될 사모펀드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옵티머스펀드와 이탈리아헬스케어 펀드 등에 관한 내용이라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수탁사인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연이어 출석하면 옵티머스펀드사태에 대한 질타가 본격 시작된다. 정영채 대표는 옵티머스 펀드의 불법판매 여부와 관련해 증인으로 출석한다.

옵티머스펀드 사태 관련해선 농어촌공사 협력부 관계자, 한국마사회 노무후생부 관계자, 한전 노사협력부 관계자, 옵티머스 피해자대표 대책위 관계자까지 모두 증인으로 선다.

국회 안에서 옵티머스 펀드까지 공방을 벌이는 동시에 국회 밖 시위는 금융감독원 앞으로 바리를 옮겨 목소리를 낸다.

이날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해를 달군 이슈가 모두 출동되는 만큼 금융권은 긴장태세에 돌입했다. 전날 은성수 금융위원장 또한 옵티머스 펀드에 대한 특혜 의혹에 시달린 만큼 판매사에 대한 추궁은 거세질 수밖에 없는 탓이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