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착한 소비를 장려하는 페스티벌의 일환으로 비건 화장품·다회용품 등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그린슈머 플리마켓’을 진행한다. 이번 그린슈머 플리마켓은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해 친환경 소비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1일까지 미아점 10층 문화홀에서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친환경 소비를 주제로 ‘그린슈머 플리마켓’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그린슈머 플리마켓에서는 천연 수세미, 수제비누 등 친환경 상품을 소개한다. 주요 상품에는 천연수세미 루파를 건조해 제작하는 수세미 브랜드 하이엔맘의 미니 통수세미,
중고 상품을 사고파는 ‘리(Re)커머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 세컨핸드(Second Hand, 중고품) 전문관을 오픈한다. 백화점에서 중고 상품까지 판매하는 배경에는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지양하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 확산이 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6일 신촌점 MZ세대 전문관 유플렉스 4층 전체를 업계 최초 세컨핸드 전문관으로 ‘세컨드 부티크’로 리뉴얼 오픈한다고 15일 밝혔다. 세컨핸드란 ‘새로운 주인을 통한 두 번째 사용’이라는 의미로 통상적으로 중고품을 의미한다.이번에 선보이는 세컨드 부티크는
‘환경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키워드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과거보다 더욱 중요한 숙제로 떠오르고 있다. 윤리적이나 도덕적인 차원의 실천이 아니라 기업 생존전략, 나아가 인류 생존 문제와 직결된 이슈라는 시선도 커지고 있다.환경에 대한 관심과 그에 따르는 소비패턴 변화는 사회적으로 이미 오랜 화두다. ‘친환경’이라는 단어부터가 마케팅 측면에서는 구식으로 느껴질 정도다. 실제로 지금으로부터 약 4년 전,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자신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9’에서 ‘필(必)환경’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탄소중립과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K-순환경제 이행계획이 수립·발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환경부는 지난 12월 30일 ‘한국형(K)-순환경제 이행계획’을 공동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 3월부터 학계, 시민사회, 산업계 등 전문가가 참여해 이행계획의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대통령 소속 ‘2050 탄소중립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것으로, 순환 단계별 자원순환 전 과정 관리, 정책 주체별 순환경제 이행 확산, 주요 품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농심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비건 레스토랑을 연다. 농심은 자사 대체육 브랜드 이름을 딴 ‘베지가든 레스토랑’을 내년 4월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15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베지가든 레스토랑에서는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 제공한다. 농심은 그간 베지가든 제품을 만들며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 전문 셰프와 함께 개발한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시그니처 메뉴는 치즈 퐁듀 플래터, 리가토니 라구, 가지 라자냐, 멕시칸 타코 랩, 더블치즈 아보카도 버거 등 5종이다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홈플러스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에서도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친환경 포장재 우선 사용, 모바일 영수증 사용, 녹색 제품 전용관 개설 등으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국내 최초로 전 판매 채널에서 인증을 완료한 유통기업이 됐다. 홈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까지 모든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전국 52개 대형마트와 1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이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한 바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소비자의 90% 이상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으며 70% 이상이 기후변화가 자신의 소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환경재단이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IQ코리아와 함께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일반국민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8월 6일부터 10일간 수도권 및 세종에서 520표본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조사(무선 50%)를 실시한 결과다조사에 따르면 따르면 응답자의 91.7%가 현재 기후위기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으며,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풀무원다논이 소비자와 함께 친환경 실천에 나선다. 생활 속 분리배출 습관을 공유하는 이벤트 클린그릭챌린지를 진행하는 것. 풀무원다논은 무라벨 요거트 제품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분리배출 실천 의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풀무원다논은 자사 무라벨 요거트 제품 ‘그릭 무라벨’과 함께하는 클린그릭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릭 무라벨은 풀무원다논이 지난 6월 요거트로서는 처음 선보인 무라벨 제품이다. 제품 필수 표시사항을 상단 덮개로 옮겨 측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최근 환경을 위한 가치 소비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대형마트는 친환경적 PB제품 라인을 강화하고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서비스에 환경친화적 요소를 더하고 있다. ◇ 홈플러스, 친환경 PB상품·용기 경량화 확대 홈플러스는 최근 ESG 경영 강화를 위해 환경 경영에 적극 투자한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주주사인 MBK파트너스가 ESG 경영 이니셔티브를 구상, 업계에서 ESG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내면서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먼저 자사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CU가 친환경 용기를 활용한 간편식 상품을 선 보인지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CU는 “이렇게 단기간에 친환경 용기 상품의 판매가 증가한 건 그만큼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며 “자칫 기업 주도의 일방적 변화에 그칠 수 있는 친환경 정책들이 고객 동참으로 힘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PLA 용기를 적용한 친환경 상품은 기존 상품보다 가격이 높다. 그럼에도 지난 1월 말 기준 관련 상품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친환경 소비와 생활방역을 동시에 잡을 신소재가 개발됐다. BGF그룹의 자회사 BGF에코바이오는 생분해 바이오플라스틱 계열에서 세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PLA 발포 시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PLA 발포 시트는 BGF에코바이오의 자회사 KBF가 2017년 항균 기능을 더한 특수 PLA 기술로 취득한 특허를 기반으로 BGF에코바이오가 약 3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해낸 것이다. BGF에코바이오는 현재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BGF에코바이오는 정
환경과 경제를 각각 표현하는 여러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환경은 머리로는 이해가 잘 가지만 실천이 어렵고, 경제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도 왠지 복잡하고 어려워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요즘은 환경과 경제를 함께 다루는 용어들도 많습니다. 두 가지 가치를 따로 떼어 구분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영역으로 보려는 시도들이 많아져서입니다. 환경을 지키면서 경제도 살리자는 의도겠지요. 그린포스트코리아가 ‘환경경제신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런 까닭입니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하 환경산업기술원)은 국민의 친환경 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친환경 인증인 환경표지 홍보영상을 새롭게 제작, 9월부터 캠페인을 시작한다.환경표지 인증은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환경성을 개선한 제품에 로고(환경표지)를 표시토록 하여 친환경 제품임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이번에 제작된 홍보영상은 친환경 소비가 현대인이 가져야 할 사회적 가치의 하나임을 부각해 생활 속에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도록 유도했다. 운동과 취미활동 등 자기관리에 노력하면서 착한 소비, 유기견 입양, 사회봉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환경보호는 멀지 않은 우리의 지갑 속에 있다. 현금은 없어도 누구나 카드 한 장쯤은 소지하고 다닌다. 그린카드를 사용하면 카드도 쓰고 환경도 보호하는 친환경소비가 가능하다.22일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IBK기업·BNK부산·DGB대구은행과 NH농협카드에서 ‘그린카드v2’를 운영하고 있다. 결제 시 그린카드를 이용할 때마다 친환경포인트 ‘에코머니’가 적립된다. 친환경제품을 그린카드로 결제할 때도 에코머니가 추가 적립된다. 또 신한카드에서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국민들의 친환경생활 인식 개선과 일상 속 친환경소비 확산을 위해 로맨틱 코미디 웹드라마 ‘내추럴 로맨스 시즌2–내 마음에 그린’을 제작했다고 15일 밝혔다.총 6부작으로 제작된 ‘내 마음에 그린’은 15일 저녁 7시 네이버TV, 유튜브를 통해 처음 공개되며 오는 29일까지 6편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시즌에서는 독일 유학파 천재 신인 감독 한서린(전효성 분)과 어린 시절 단짝친구에서 톱스타가 된 배우 차수혁(최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