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소비자의 친환경 활동을 독려하거나 지원하는 녹색금융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이나 녹색제품 구입 활성화를 꾀하기도 하고, 친환경차를 구입하면 우대금리를 적용받는 등 그 모양새도 다양하다. 녹색금융은 지난 2009년 당시 정부가 신성장동력 일원으로 제시하면서 다양한 상품이 등장하기 시작했다.녹색금융이란 환경이나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금융 활동을 말하는데, 활동 방식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에 낮은 이율로 대출을 해주거나, 투자를 하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