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씨의 부인 이순자씨. 이씨는 1일 극우 언론인 뉴스타운TV와의 인터뷰에서 남편을 '민주주의 아버지'로 지칭해 파문을 일으켰다. (사진=뉴스타운TV 캡처)
전두환씨의 부인 이순자씨. 이씨는 1일 극우 언론인 뉴스타운TV와의 인터뷰에서 남편을 '민주주의 아버지'로 지칭해 파문을 일으켰다. (사진=뉴스타운TV 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전두환씨의 부인 이순자씨가 남편을 ‘민주주의 아버지’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히 일제히 이씨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일 논평을 발표해 “경거망동 말라. 국민이 피와 땀, 그리고 눈물로 일궈낸 ‘민주주의’라는 네 글자마저 농락하지 말라”면서 “전두환을 비롯한 5·18 범죄자에 의한 역사모독, 피해자 모독 발언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범죄자들과 그 비호세력의 세 치 혀에서 나온 말들은 피해자들에게는 또다시 그해 오월의 총칼이 되어 상처를 할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각종 법안을 애써 외면하는 한국당에도 묻는다. 같은 생각인가. 이씨 말에 동조하는가”라며 침묵하는 한국당에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노영관 바른미래당 상근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 “국민을 상대로 온갖 만행을 자행한지 40여년이 지났지만 일말의 반성도 없이 변함없는 뻔뻔함은 따를 자가 없음이 분명하다”면서 “희생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과 상처로 살아온 긴 세월 동안 단 한 번의 사과도 없었다. 만행으로 인해 죽어갔던 사람들의 아픔과 슬픔을 되돌려놓고 억울함을 토로하라”라고 했다. 그는 “누구 탓을 할 가치도, 변명의 여지도 없는 인과응보”라며 “온갖 위헌·불법적 만행도 알츠하이머 투병 탓에 깨끗이 잊고 민주주의의 아버지라 주장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건강상태를 앞세워 재판과 증언을 피하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꿈꾸고 기대하는 국민 앞에 함부로 민주주의 운운하지 마라”라면서 “희생자들을 모독하고 역사를 왜곡하면서 더 이상의 허위증언은 그만하라”라고 말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 엯 논평을 발표해 “기가 막힌다. 해외토픽에 나올 일”이라면서 “전두환이 민주주의 아버지라니 신년 벽두에 이 무슨 망언인가”라며 분개했다. 김 대변인은 “5·18 진상규명에 앞장서서 협조해도 모자랄 판에 5·18 단체들과 광주시민을 정면으로 모욕했다”며 “5·18진상규명 특별법이 통과됐지만 한국당의 비협조로 진상규명위원회가 출범하지 못하고 있는데 더욱 진상규명작업이 절실해졌다. 한국당은 5·18 진상규명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자기 최면도 이만하면 병”이라며 “뻔뻔하기가 이루 말할 데가 없다”고 했다. 그는 “전씨는 광주 영령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고 재판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그러지 않을 바에야 전씨 부부는 그 입 다물고 더 이상의 망발을 멈추기 바란다”고 비난했다.

민주당과 평화당로부터 이씨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받은 한국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고 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