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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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65세 이상 어르신이 무임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는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 건수가 2012년 6460건에서 2017년 2만30건으로 급증해 부정승차 유형 중 44.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0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우대용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서울교통공사와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한 결과 사용자 10명 중 9명이 본인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사용으로 지난해 손실액이 8억7000만원에 달한다며 단속강화와 이용자 인식 개선, 부정승차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시는 우대용 교통카드 부정승차건의 다수가 본인이 지인에게 빌려주어 사용하게 한 것으로 보고, 경각심 제고 차원에서 카드 발급 대상자 전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이용 유의 사항을 고지할 예정이다. 또 9월부터는 부정승차 특별단속반을 꾸려 전 역사를 대상으로 불시단속에 나선다.

우대용 교통카드를 타인에게 대여·양도할 경우 본인은 1년간 사용 및 재발급이 불가하고, 부정승차자에게는 승차구간의 여객운임과 운임의 30배를 추징할 수 있다.

부정승차 원천 차단을 위한 시스템 개선도 병행한다. 게이트 통과시 부정승차 여부 식별이 용이하도록 이용자 유형별로 LED 색깔을 달리했다. 어린이권은 녹색, 청소년권은 청색, 경로권은 적색, 장애인·유공자권은 노란색이다.

더불어 역별로 부정승차 의심 카드의 승하차 기록을 확인해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시간대를 보고 적발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또 사망자 카드를 자녀, 친척 등이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보 연계 주기를 1주일에서 1일 단위로 단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정사용으로 인한 손실이 지하철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투자까지 영향을 미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800만명 이용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교통복지 정책을 악용하는 행위로 인해 제도의 취지가 훼손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breezy@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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