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노연홍)은 국가검정센터의 이전을 마무리 하고 충북 오송 청사에서 국가검정 업무를 본격적으로 수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국가검정센터의 검정업무는 지난해 11월 오송청사에 준공된 각 실험실들을 검증하는 동안 서울 녹번 청사에서 나누어 수행해 왔다.

국가검정은 백신과 혈액제제의 안전한 공급을 위하여 허가된 제품을 제조업체가 생산할 때마다 제조단위별로 안전성과 품질을 다시 한 번 정부가 확인하는 제품출하승인제도(lot release)로, 연간 약 1억 3천만 도즈의 백신과, 7백 로트의 혈액제제가 국가검정을 거쳐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이전 완료된 국가검정센터는 무균시험실, 인체위해등급 3등급실험실 등 25개의 실험실을 갖추었으며 온·습도 뿐 아니라 각 실험실별로 차압과 청정도 등에 대한 시설 기준도 엄격히 통제된다.

또한 검체냉장고 등 여러 실험실에 분산 배치되어 있는 장비의 온도를 24시간 기록·저장되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갖춰 사무실에서도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검체냉장고의 온도가 갑자기 변화되는 등 이상이 감지되면 즉시 직원들의 핸드폰에 자동으로 연락되는 경보시스템이 구축된 것이다.

식약청은 국가검정센터의 오송 이전과 함께 백신제조사와 품질검사기관 11개사를 대상으로 ‘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를 발족했다.

이 네트워크는 각종 시험법을 표준화하고, 국가표준품 확립과 국제공동연구 등에 대해 업계와의 정보교환 및 기술교류를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