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 출처=하나은행]
[자료사진 / 출처=하나은행]

[그린포스트코리아 홍민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1일 다섯 곳 시중 은행을 채용비리 적발로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해당 은행에서도 적지 않은 반발이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1일 ‘은행권 채용비리 검사 잠정결과 및 향후계획’보고서를 심상정 정의당 의원실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채용비리로 적발된 은행은 하나‧국민‧광주‧부산‧대구의 다섯 곳으로 확인됐다. 

채용비리가 가장 많은 곳은 하나은행으로 총 13건이었으며 이 중 청탁에 의한 특혜 채용이 6건, 특정대학 출신자를 합격시키기 위한 면접점수 조작은 7건이었다. 국민은행과 대구은행의 채용비리는 각각 3건이었다. 이밖에도 부산은행 2건, 광주은행 1건의 채용비리가 적발됐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31일 성명을 통해 관련 은행 최고경영자의 사퇴 등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는 등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일 SNS를 통해 2016년 하나은행 공채 당시 면접 점수 관련 자료를 공개하면서 파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심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외국계 대학교 등 이른 바 ‘명문대’ 출신 지원자들의 면접 점수가 조정을 통해 높아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른 대학 출신 지원자들의 점수는 낮아져 합격했어야 할 지원자들이 불합격 통보를 받게 됐다. 심 의원은 “청년들을 멍들게 하는 대한민국의 고질병 학벌주의가 고스란히 드러난 범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같이 해당 은행 다섯 곳의 검찰 조사가 불가피해지게 되자 당사자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관련 직원들은 정상적인 기준과 절차에 따라 채용됐다”며 “향후 조사 과정에서 성실히 소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은행 관계자는 “현재 잠정 상황이기 때문에 상세한 사항은 조사를 받아야 알 수 있는 상황이다. 사측에서는 조사에 성실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 일이 잘 밝혀지고 마무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심 의원이 공개한 면접점수 자료와 관련해 하나은행 관계자와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받지 않거나 “현재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는 말만 반복했다. 

hmy1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