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TV DB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공론조사 수행업체' 선정과 1차 전화조사 일정이 확정됐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4일 6차 정례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이 공론조사 수행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히고, 향후 조사 일정을 발표했다.

공론조사 일정은 1차 전화조사 후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에서 2차 조사, 시민참여단 합숙토론 전 3차조사, 토론 후 4차 조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1차 전화조사는 2만명의 전화응답자를 대상으로 25일부터 약 보름간 진행된다. 조사는 휴대전화 90%와 집전화 10%를 혼합해 진행된다. 휴대전화의 경우 접촉 성공률 80%·응답률 40% 이상, 집전화의 경우 10회 이상 재통화를 시행하도록 관리된다.

1차 조사 설문 문항은 △지역·성별·연령 등 기본질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인지 여부 △5·6호기 건설에 대한 중단·재개·유보 의견으로 구성됐다. 또 시민참여단 참여 여부도 함께 확인해, 희망자 가운데 500명을 선정한다. 시민참여단은 9월 13일에 최종 선정하며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의견과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무작위로 추출한다.

시민참여단은 한 달여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5·6호기 건설중단과 건설재개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고 10월 13일부터  2박 3일간 합숙 토론에 들어간다. 합숙 토론 동안 전문가 설명회, 분임토론, 질의응답 회의가 진행된다.

아울러 조사기간 동안 6차례의 공개토론회와 4차례의 TV토론회가 개최되며 지역주민, 미래세대 등을 대상으로 4차례의 간담회를 개최한다.

공론화위는 4차 조사후 최종 결과를 정리, 10월20일에 5·6호기 공사중단 또는 공사재개에 대한 응답 비율을 포함한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한다.

한편 공론조사 수행업체 입찰에는 두개의 컨소시엄이 참여, 한국리서치와 월드리서치·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 대상자로 낙찰됐다. 한국 리서치는 지난해 누계 조사 건수 2만3천26건을 달성한 국내 최대 여론조사 회사로, 앞서 사용후핵연료 공론조사 등 10여 차례의 공론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