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오징어 가격 진화…"시중 공급 물량 확대할 것"

[출처=해양수산부]

 


오징어 가격이 연일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평년보다 생산량이 33%가량 줄어든 데다, 포클랜드 수역의 원양산 오징어 5800여톤을 실은 운반선이 침몰하는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 소비자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65%까지 상승했다. 

'품귀현상'으로 소비자 부담이 커지자 해양수산부는 26일 오징어 가격 진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원양선사가 냉동창고에 보유하고 있는 물량과 국내 반입돼 하역 중인 물량 가운데 3300여톤의 오징어를 드려 시중 공급 물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수산물 수급 안정용 정부비축자금 약 200억원을 활용, 원양산 오징어 수매를 추진한다. 이 오징어는 다음 달 대형마트, 전통시장, 도매시장 등에 공급된다. 

해수부는 정부가 오징어 공급 물량을 늘리면, 시중에 풀리지 않고 있던 민간 보유 재고 방출도 유도하게 돼 가격을 안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전 세계적으로 오징어 가격이 치솟는 등 수급 상황이 악화된 상태"라면서도 "이번 대책은 연일 치솟는 오징어 가격을 진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장 상황을 주시, 수급 안정을 위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