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착공 지연될 경우 '쓰레기 대란 우려'

 

[환경TV제주=고현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 신규 광역폐기물 처리시설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착공한다고 밝혔지만 주민들의 입구봉쇄로 무산됐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는 2014년 4월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이 민주적인 절차인 투표에 의해 폐기물처리시설유치가 결정된 모범사례 중 하나다.

당초 환경자원순환센터는 모든 행정절차를 마치고 지난해 12월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동 센터를 유치할 당시 주민들과의 약속사항 중 하나인 동복리 소재 양돈장 이설이 이행되지 않았다.

도는 그동안 양돈장 대표와 지역주민들과 수차례 협상 등 많은 노력을 해 왔으나 현실적으로 개인사유 재산인 양돈장 이설에 어려움이 많아 착공이 지연돼 왔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센터 착공이 더 이상 늦어질 경우 생활쓰레기 처리난이 불가피해 제주도민 전체가 혼란에 빠짐은 물론 행·재정적으로 큰 손실이 예상됨에 따라 부득이하게 공사를 착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도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시 지역주민과의 약속사항을 이행하고, 특히 기존 양돈장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지역주민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을 동복마을과 계속 협의하면서 적극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동복리 마을주민들은 주민투표를 통해 "당초 약속사항인 양동장 이설을 먼저 하라"고 요구하면서 착공을 반대하고 있어 문제의 소지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한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모든 생활폐기물 처리하는 광역폐기물처리시설로서 구좌읍 동복리 26만7095㎡부지에 2034억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매립시설과 소각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조성 사업이 준공되면 도내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이 완전 해소되고,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100% 소각으로 갈 수 있는 친환경 폐기물처리체계를 갖추게 된다.

특히 소각시설에서 발생되는 열을 활용한 전기를 생산 판매해 연간 106억원의 수익이 기대된다.

이날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는 동복리 주민의 통 큰 결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입지가 선정돼 최신의 친환경시설, 매년 100억원 이상의 전기가 생산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도 조성해 나아갈 계획"이라며 "동복리 주민의 넓은 이해와 도민들의 깊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돈장 이설에 대한 주민들과의 소통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을 강행, 이에 주민들은 도로 입구를 차량으로 원천봉쇄하고 나서면서 착공은 무기한 연기됐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