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핵발전소 반대범국민연대' 등 건설 반대 집회 열어

[환경TV뉴스]박태윤 기자 = ‘영덕핵발전소 반대범국민연대'와 ‘영덕핵발전소 주민투표추진위원회’는 "영덕의 미래와 운명은 주인인 주민이 결정한다.","한수원은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유치반대 여론을 무마시키려는 책동을 중지하라"며 군민들과 핵발전소 건설저지 행사를 열었다.

 

24일 오후 2시 영덕읍 신라약국 앞에서 진행된 핵발전소 유치저지 ‘주민투표 성공을 위한 4만 군민 결의대회'에는 영덕군민과 전국에서 온 환경단체와 핵발전소로 인한 피해자 등 300여명이 모여 건설 저지를 다짐했다.

영덕핵발전소 반대범국민연대는 원전 유치와 지원사업에 대한 중대한 사안을 주민 의견 수렴과 투표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주민들을 분열시키고 알맹이없는 10대 지원사업으로 현혹하는 일은 중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영덕핵발전소 주민투표추진위원회도 청정 로하스 영덕을 핵발전소 건설로부터 꼭 지켜내겠다며 군민이 뽑은 지역 국회의원과 일부 도의원이 군민과 뜻을 같이하지 못한다는 것은 배신행위라며 동참을 요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인근 주민이 참석해 30년 전에 정부와 시의 지원과 약속만 믿고 핵발전소 건설을 동의했지만 막상 지역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었다며 정부와 한수원, 지자체의 말을 절대 믿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 주민투표 지지'로  단식 농성중인 이강석 영덕군의회 의장도 정부와 한수원이 거짓말로 영덕에 핵발전소를 건설하려 한다며 군민께서는 한수원에서 주는 쌀과 같은 물품을 받지 말아 줄 것을 부탁하고 핵발전소 건설과 관련해서는 오는 11월11, 12일 영덕주민들을 상대로 유치 찬반투표를 실시한 뒤 주민들의 뜻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덕핵발전소 반대범국민연대'와 ‘영덕핵발전소 주민투표추진위원회’는 결의대회를 마치고 참가자들과 함께 영덕군청과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을 향해 가두행진을 해 핵발전소 건설 저지의지를 불태웠다.
 

parkty22@hanmail.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