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현지나 객원기자 =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여성이라면 내 아이의 건강을 위해 모유 수유를 꼭 한 번씩 꿈꾼다. 하지만 간혹 어떤 여성들은 모유 수유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어 고민이 큰데, 그 이유는 바로 함몰유두 때문이다.

함몰유두는 유두 내부에 있는 섬유조직이 유두를 끌어당기는 힘이 강해 유방 안으로 유두가 들어간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유두가 위로 잘 올라오지 않는 편평 유두도 포함된다.

한국의 전체 인구 중 약 3% 정도가 갖고 있는 함몰유두는 대부분 가족력과 같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하지만 유두나 유륜 주위에서 발생하는 염증, 거대 유방증 혹은 파제트병이나 유방 축소술 이후의 합병증 등과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 함몰유두는 임신과 수유 등이 원인이 되어 2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유두 아래쪽에서 유방암이 진행될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함몰유두는 여성들에게 콤플렉스적인 요소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위생상 악영향을 끼치므로 빨리 교정해야 한다. 함몰유두에 박테리아가 번식할 경우 염증이 빈발하게 되면, 모유수유를 위한 수술적 교정이 어렵게 될 수도 있다.

 


이에 강남유외과 조윤선 원장은 "함몰유두는 단계에 맞게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총 3단계로 나눠진다."고 말했다. 



▶ 1단계 : 함몰유두를 잡아당기면 잘 올라오고 상태 유지가 잘 되는 상태 

▶2단계 : 함몰유두를 잡아당기면 잘 올라오지만 금세 다시 들어가는 상태 

▶ 3단계 : 함몰유두를 잡아당겨도 잘 올라오지 않으며 아래로 당겨지는 힘이 느껴지는 상태

양쪽 수술 시간을 합쳐 30분 정도가 걸리는 함몰유두 교정 수술은 당일 귀가가 가능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 여성들도 큰 고민 없이 이를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강남유외과 조윤선 원장은 "최근 함몰유두 교정 수술은 최소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터가 최소화되었다"고 말하며 "심한 함몰유두도 전과는 달리 최대한 유관을 보존한 채 수유가 가능하도록 교정이 가능하며 재발 가능성도 낮아져 부담이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단계별 상태와 여러 가지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교정 수술을 진행한다면 재발 가능성이 높아져 주의해야 한다. 

이에 대해 조윤선 원장은 "함몰유두 교정 수술 전에는 정확한 검진을 통해 유두의 크기, 주변 조직의 단단한 정도와 볼륨 등과 같은 조건들을 확인한 뒤 개인별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joins33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