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LED 보급 금융모델 설명회 개최

[환경TV뉴스]박순주 기자= 산업부가 발광다이오드(LED)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발굴한 금융 연계모델을 지자체에 소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출처=pixabay

 

산업통상자원부는 그동안 민간자금을 이용한 LED 보급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를 확대 보급하기 위해 27일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로조명 발광다이오드(이하 LED)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금융모델 설명회를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자체 금융모델 도입은 사업 재원을 정부 보조에서 민간 자금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해 지자체와 민간 협력으로 LED 조명 보급을 가속화 할 방안의 일환이다.

현재 10개 지자체에서 시범 추진 중이다. 제주도는 올해 SK텔레콤과 협약해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가로등&지능형 디밍시스템’을 설치하고 있다.

서울시는 우리은행 에스피씨(SPC) 연계로 시청사와 보안등을 교체하고 있고, 광주시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을 활용해 가로등을 교체하고 있다.

출처=산업부

 

이외에 충남, 대전, 경기, 강원 등지에서도 ESCO를 활용해 LED 조명 교체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설명회는 올해 시범 추진한 LED 금융연계 사업을 내년도에 본격 도입하기에 앞서 시범 추진 사례들이 발표됐다.

또한 ESCO 자금 이외에 그간 발굴한 금융연계 모델을 소개하는 자리로 LED 조명 보급사업의 새로운 국면 전환의 기회로 마련됐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설명회에서는 2016년부터 지자체 LED보급 금융활용 모델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을 안내했다. 이날 소개된 금융활용 모델은 공공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펀드, 민간융자, 외상매출금 담보융자(팩토링), 대여(리스), 임대(렌탈) 등이었다.

실질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자체 담당자와 금융모델사업자 간 상담 기회가 마련돼 사업 추진 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산업부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LED 금융모델 활용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사업 추진 제약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해 관계자 협의와 검토를 지속해 새로운 사업방식이 조기정착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2016년 지자체 도로조명 LED 보급 사업은 9월까지 지자체별 수요를 접수하고 평가를 거쳐 내년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parksoonju@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