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춥고 건조한 날씨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 천식질환과 치료제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천식 어린이환자, 찬바람 불기 시작하면 특히 주의하세요'를 배포한다.

25일 식약청에 따르면 국내 천식질환은 기후 변화가 큰 11~12월에 환자가 가장 많다. 연령별로는 10세 미만의 어린이가 전체 환자의 40%에 달한다.

기온변화가 심한 겨울철에는 어린이가 성인보다 호흡기관이 미숙하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천식 악화가 자주 일어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천식 치료제는 지속적 치료 및 예방이 목적인 '조절제'와 이른 시일 안에 천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증상 개선제'로 구분된다.

조절제는 증상이 없을 때에도 규칙적으로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증상 개선제는 천식 증상이 심해질 때만 사용하는 응급약물로 복용 후에도 증상 완화가 더디면 투여 용량이나 횟수를 늘리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또 천식의 급성악화와 같은 응급상황은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천식 치료제는 찾기 쉬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어린이 천식 환자가 흡입제 형태의 치료제를 사용할 경우 보호자는 의사와 상의해서 환자의 상태나 연령에 적절한 흡입 장치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흡입이 어렵고 장치 작동이 미숙한 6세 이하의 어린이는 안면 마스크나 마우스피스가 부착된 보조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흡입제를 사용할 땐 입안에 백색이나 연한 노란색의 반점이 보이는 칸디다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매회 투여할 때마다 입안을 물로 씻어줘야 한다.

또 투여 중에 수두나 홍역에 감염되면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감염된 경우 즉시 의사와 상의하고 고용량을 오랜 기간 복용하는 어린이는 성장이 지연될 수 있는 만큼 정기적으로 성장 속도를 확인해야 한다.

식약청은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속 환경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특히 겨울철 천식은 기온변화가 주된 원인이므로 적정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식 치료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청 홈페이지(ezdrug.kfda.go.kr)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