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정택민 기자 = 경기도가 안성시 미양면에서 시작된 고병원성 AI가 김포시를 비롯한 안성, 여주, 이천, 포천 지역 농장 등으로 확산된 가운데 장기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도는 9일 김희겸 행정 2부지사 주재로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병원성 AI 방역대책 추진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우선 가금류 사육시설의 가축방역상 재검토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소하천 주변 신축 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거나 이미 발생한 농가에서 재발하는 경우가 있어 사육시설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하천변 농지내 가금류 축사 신축 금지 및 기존시설의 단계적 이전, ▲동일 축종간 일정거리내 축산업 허가 제한, ▲2년이내 재발 농가는 일정기간 폐쇄하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 후 재사육 허용등의 강력한 사육제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병원성AI 예방접종(백신정책) 도입의 필요성도 논의됐다. 토론자들은 현재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고병원성 AI 백신을 사용중이라며 우리나라에서도 고병원성AI 백신정책을 시기별, 축종별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부지사는 "현재 AI가 크게 확산된 상태는 아니지만 바이러스가 활성화 된 시기인 점을 감안해 차단방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이날 토의된 내용 중 법령 개정이나 정책적인 도입이 필요한 사항은 정부에 적극적으로 정책건의를 할 방침이다.

jtm11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