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국내 방사선과 원자력 관련 학술단체, 관계기관들이 공동으로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의 갑상선암이 원전과의 관련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대한방사선과학회 등 13개 방사선·원자력 관련 단체는 28일 공동성명을 통해 "원전주변 방사선량은 일반인의 법적 연간 선량한도인 1mSv보다 매우 낮은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원전주변 지역의 방사선량률은 원전이 없는 다른 지역과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근거로 서울대 의학연구원에서 20년간 수행한 원전역학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전과 주변지역 주민의 암 발병 위험 사이에 인과관계는 없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여성 갑상선암도 '방사선 이외의 요인'으로 추론됐다.

만약 원전 방사선의 영향이라면 유방암 등의 다른 암도 증가 경향을 보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고, 남녀 모두에서 갑상선암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야 하는데 유독 여성만 발병률이 높게 나타난 점, 또 갑상선암 발생률이 원전주변 거주기간과 비례하지 않았다는 점도 추론의 이유로 지목됐다.

이와 함께 정상적으로 운영된 원자력시설 주변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여러 해외 역학조사에서도 방사선 영향으로 갑상선암이 증가했다는 사례가 보고된 바 없다고 이들 단체는 언급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 등 8개 단체는 지난해 원전 주변 주민의 갑상선암과 원전 방사선 노출의 연관성을 인정한 법원 판결이 나온 이후 원자력발전소 인근 주민 중 갑상선암 피해에 대한 공동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준비 중이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