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부가 소매점의 약 판매시간을 ‘약국문 닫은 후’로 한정해 추진하는 가운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정상비약 약국 외 판매를 위해서는 소매점의 판매시간을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과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약국에서 의약품 구매경험이 있는 전국 성인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정상비약 약국외 판매방안에 관한 소비자 의견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8.5%가 ‘소화제, 해열제 같은 가정상비약의 소매점 판매시간을 약국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약국문이 닫은 후로 판매시간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은 21.5%에 머물렀다.

국민이 희망하는 약국 외 판매장소로는 ‘편의점’(69.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슈퍼마켓(41.5%)’, ‘대형마트(31.4%)’ 등을 차례로 꼽았다. ‘구멍가게를 포함한 모든 소매점포’ 15.6%, ‘관공서, 소방서 등 주요 행정기관’ 8.4%, ‘기타’ 19.9% 등도 복수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국민들은 소화제(95.3%), 해열제(89.9%), 소독제(85.5%), 소염진통제(80.6%), 감기약(69.0%), 지사제(54.4%), 진해제(46.0%) 등을 가정에 상비해 둬야 할 약품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 약품을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판매할 경우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86.4%에 달했다. 반면 ‘구입하지 않겠다’는 11.4%, ‘잘 모르겠다’는 2.2%였다.

한편 소비자들은 실제 소매점에서 가정상비약 판매가 가능하게 됐을 경우에도 ‘약국과 소매점을 구분해 상황에 따라 이용하겠다(49.2%)'고 답해 무분별한 과·남용에 대한 우려는 기우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와 상담하고 싶거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는 약국을 이용하겠다’는 답변도 80.5%나 됐다.

다만 국민들은 약국 외 장소에서 가정상비약을 판매할 경우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효능·부작용 등 약품정보 표시’(72.1%)나 ‘복용방법에 대한 정보제공’(48.5%), ’오남용 방지를 위한 소량판매‘(35.0%), ’소비자 홍보강화‘(11.0%) 등을 지적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조사결과 대다수 국민들은 안전성이 검증된 가정상비약 구입시에는 가급적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를 바라고 있었다”면서 “정부는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가정상비약 판매장소 및 판매시간 확대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문 기자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