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개국 정부 대표, IPCC 제5차 기후변화 평가 종합보고서 승인
에너지 부문 배출량 등 안 줄이면 홍수·폭염·식량부족 문제 증가 경고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전세계가 향후 수십년간 선택하게 될 기후변화 감축 정책이 폭우에 따른 홍수, 폭염, 식량부족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 규모를 결정하게 될 전망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지난달 31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40차 총회를 통해 이같은 경고를 담은 '제5차 평가종합보고서'를 승인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8월26일 '종합보고서' 초안이 나온 지 2달여 만이다.

이번에 승인한 보고서는 2100년까지 지구온도 상승을 '2도' 이하로 억제해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과 위험을 줄여야 한다는 데 역점을 뒀다. 그나마 이조차도 안 지킬 경우 더 큰 위험이 닥쳐온다는 경고 차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1880년대까지 진행한 산업화 이후부터 2011년까지 1900GtCO₂가 배출됐다. 2도 이하로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서 보면 여유분은 이제 1000GtCO₂만 남은 셈이다. 100여년간 배출한 양의 절반만 배출해야 한다는 얘기다.

특히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10년간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2.2%씩 증가했다는 점은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부분이다. 1970년부터 2000년까지 30년간은 연평균 1.3%씩만 증가했다.

각국이 이같은 목표를 재논의해야 하는 이유는 지속되는 기후변화에 따른 전지구적 피해 때문이다.

▲ 지구 연평균 기온(지표면과 해수면 복합) 편차<위>와 지구 평균 해수면 변화<아래> 출처=IPCC

 

보고서는 ▲폭염, 홍수 및 폭풍, 연안침식 등에 따른 생명 및 재산피해 ▲극한기후에 따른 기반시설 및 공공서비스의 기능 훼손 및 정지 ▲식량 및 물 부족과 농촌주민 피해 ▲생물다양성 및 자연환경, 생태계 서비스 훼손 등 4가지 피해를 내놨다.

이중 한국이 속한 아시아 권역에서는 홍수 피해와 폭염 관련 사망, 수자원 및 식량 부족이 가장 큰 위협 요소다. 최근 집중호우에 따른 도심 홍수와 폭염 일수 증가 등의 국내 현상을 봤을 때 우리나라가 이 보고서를 무시하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다.

보고서는 또한 이같은 온실가스 배출량 지속 상승의 원인이 인위적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화석연료 사용 등에 따른 CO₂ 배출의 지속적 증가, 즉 에너지 문제를 꼽았다. CO₂증가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분의 78%를 차지한다.

결국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각국이 에너지 수요관리에 돌입하고 GDP 대비 배출량 줄이기, 화석 연료 사용 억제, 산림 등에 의한 CO₂ 흡수원 확대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부에 따르면 각국은 승인된 보고서를 토대로 2020년 이후의 '신기후체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게 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우리나라 정부의 향후 감축 방안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9월 유엔(UN)총회 연설에서 2015년 내에 우리나라의 감축 목표를 확정·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세계 7위 배출국인 우리나라의 감축목표 적절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향후 감축목표 설정 시 한국의 경제적 위상, 온실가스 누적 배출량 및 현재 배출량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