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청문회 통해 소신 밝혀…"원상 복구도 한 방법"

윤성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가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현행 수질개선대책으로는 4대강의 수질 개선이 쉽지 않다며 원상 복구 또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윤 내정자는 27일 오전 10시부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진행한 인사 청문회에 참석해 이 같은 소신을 밝혔다.

우선 4대강을 강으로 보는지, 호수로 보는지를 묻는 심상정 의원(진보정의당)의 질문에 그는 "시각적으로는 호수화 돼 있다"고 답하며 운을 뗐다.

심 의원은 이어 윤 내정자의 환경부 재직 시절 새만금 수질에 대한 소신 발언 사례를 언급하며 "환경부가 4대강 사업 수질개선 예산 3조9000억원을 거의 다 소비했는데 수질개선이 가능한가"를 질문했다.

이에 윤 내정자는 "수질 개선이 쉽지 않다"며 "빠른 시일 내에는 안 된다. 원상 복구도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답변했다.

윤 내정자는 "4대강의 수질 문제는 점검 평가 과정에서 엄정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5일 가시화 된 4대강 민간 점검·평가단의 구성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할 용의가 있다는 뜻도 밝혔다. 전 정부의 임기 말에 꾸려진 점검·평가단은 토목학회, 환경공학회 등 4대강 사업에 호의적인 학회 중심으로 꾸려졌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윤 내정자는 "민관 합동조사로 할 지 전문가 집단으로 할 지는 다시 검토해 볼 것"이라며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게 생태적으로 좋은 수질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내정자는 인사청문회 이전부터 논란이 일었던 논문 표절 문제와 장남 병역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답변했다.

우선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남의 논문을 인용 표시없이 쓴 것이 표절인데 내 논문에 있는 내용을 썼고 논문 지도교수들이 인용 여부를 쓸 필요가 없다고 했던 것"이라며 논문 표절 의혹에 선을 그었다.

신계륜 환노위원장이 직접 언급한 장남 병역 기피 의혹에 대해서도 "(아들의) 군대 입대는 오는 9월이면 빠져나가지도 못한다"며 못박았다.

이 외 지속성장 관련법, 화학물질사고 대처에 대한 방안, 자원순환 문제 제도 개선등의 질문이 오전 시간을 동해 오갔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