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GS더프레시에서 농식품바우처를 이용해 상품을 구입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고객이 GS더프레시에서 농식품바우처를 이용해 상품을 구입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그린포스트코리아

GS리테일은 GS25 편의점 및 GS더프레시 수퍼 등 1만8400여 점의 전국 유통 채널을 적극 활용해 취약계층을 지원하며, 사회복지 플랫폼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3월부터 농림축산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하는 '농식품바우처 사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농식품바우처는 식품 접근성 강화, 영양 보충 지원, 지속가능한 농식품 소비 기반 구축 등 저소득층을 위한 농산물 현물 지원방식의 사업이다. 전국 24개 시군구 지자체가 대상으로, 국내산 과일, 채소, 흰 우유 및 단순 가공채소류 등 1인 가구 기준 월 4만원 상당의 상품이 제공된다.

GS리테일이 지난 1년간 농식품바우처를 통해 고객이 선택한 상품을 살펴본 결과, GS더프레시에서는 계란과 과일, 한돈 삼겹살이, GS25에서는 우유와 계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GS리테일은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원 대상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에 대한 선택의 폭을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GS25는 업계 최초 서울시 양육 지원 사업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지원 협력, 국민행복카드(신용카드 방식), 아동급식카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바우처, 우유 바우처, 간식 바우처, 교육청 희망급식 바우처 등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사업에 참여하며, 경제적으로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한 사회복지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또 GS25는 단순 바우처 제공처의 역할뿐만 아니라, 시스템 개발에도 적극적이다. 업계 최초 개발한 아동급식 온라인 결제 시스템은 아동급식카드가 대면 사용에 대한 낙인감과 구입을 희망하는 상품이 품절돼 구매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아동들에게 제대로 된 식사 제공을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다. 이용금액은 도입 초기인 2022년 6월 대비 올 2월에 약 215% 신장세를 보였다.

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GS리테일은 바우처 서비스 등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 활동은 물론 O4O 디지털 플랫폼 차원에서도 앞선 리테일 노하우를 적극 펼쳐 나가고 있다"며 "취약계층 곁에 조금 더 다가가 지원하는 사회복지 대표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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