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CI. (사진=두나무)/그린포스트코리아
업비트 CI. (사진=두나무)/그린포스트코리아

업비트가 인공지능(AI) 기반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적용해 이용자 자산을 보호하고 있다.

두나무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 246명에게 약 50억원을 환급했다고 27일 밝혔다.

두나무는 지난해 9월 서울경찰청 피싱범죄수사계와 보이스피싱 피해금 환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상호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이에 업비트는 실시간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등의 이상거래를 막고 피해금을 동결시켰고 이후 경찰청과의 협력으로 피해자를 찾아내 피해금을 돌려주었다.

이 과정에서 피해 신고를 하지 못했던 피해자들도 피해금을 환급받을 수 있었으며, 업비트는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동결한 보이스피싱 피해금도 경찰청과 협조해 연내 환급할 예정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경찰청과 협력한 덕분에 신속하게 피해자를 찾아내 동결한 자산을 돌려줄 수 있었으며 업비트는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함을 물론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jw@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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