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S&P 글로벌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톱(TOP) 1%' 기업으로 선정. (사진=KB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KB금융, S&P 글로벌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톱(TOP) 1%' 기업으로 선정. (사진=KB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KB금융그룹이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서 높은 성적을 냈다.  

KB금융그룹은 7일 미국 스탠다드 앤 푸어스 글로벌(S&P 글로벌)이 발표한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Sustainability Distinction)'에서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최상위 등급인 '톱(Top) 1%'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S&P 글로벌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각 산업별 우수기업을 Top 1%, Top 5%, Top 10% 등으로 구분해 매년 선정하고 있다.

2023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의 최상위 등급인 Top 1%는 전세계 약 9400개 기업 중 66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KB금융은 은행 산업부문에서 최고점인 86점을 획득해 Top 1%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KB금융은 지난해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ESG평가’'서 최상위 AAA등급을 획득하고, 국내 최고 권위의 한국ESG기준원(KCGS) ESG 평가에서 금융회사 최초로 4년 연속 ESG 전 부문 A+등급을 받은 데 이어, 올해 ‘S&P 글로벌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Top 1%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 가장 권위 있는 ESG평가기관으로부터 최고 수준의 ESG경영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번 평가는 KB국민은행을 비롯한 전 계열사가 ESG경영 실천에 집중하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이행',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확대', '모범적인 ESG경영 체계' 등 ESG 전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점에 있다고 그룹은 설명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자영업자·소상공인·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상생금융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참여은행 중 가장 큰 규모인 3721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 지원 및 자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함께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법률 지원 및 전문 금융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KB금융그룹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경영난 위기 극복을 위해 2023년부터 3년간 총 600억원 규모의 지원을 실시하는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그룹 구성원 모두가 ESG경영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ESG경영 선도 기업 위상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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