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사업, 주민체감 시책 등 17개 분야 136개 사업 논의

최명서 영월군수가 핵심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최명서 영월군수가 핵심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영월군)/그린포스트코리아

영월군은 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부서장, 팀장 및 실무자가 참여한 가운데 '미래세대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영월의 100년'의 비전을 담은 2024년 핵심업무 및 신규 시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금번 보고회는 ▲미래영월 100년을 위한 대응 전략을 구체적 실행 ▲민선 7기, 8기 동안 추진해 온 현안 사업을 고도화할 구체적인 방안 ▲주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시책 등 17개 분야 136개 사업을 담았다. 

군은 미래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로 청년이 머물고 싶은 문화도시 조성, 수도권 야외정원 안전하고 편리한 정주여건 조성, 미래세대와 함께 누리는 지속가능한 영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안전한 먹거리와 농특산단지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고도화시킬 방안을 수립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올해를 "지역소멸 위기 극복, 살기 좋은 영월의 100년을 위한 미래성장동력 발굴의 원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군은 ▲광물자원 특화단지 ▲제4농공단지 조성 ▲목재산업단지 ▲농업특산단지 조성 ▲기회발전특구 폐광지역 공동 대응 등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강력한 의지를 다졌으며, 영월형 농촌유학 모델을 구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문화도시와 연계, 생활인구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주민 편익 개선 시책으로 ▲영월형 어르신 통합돌봄 원스톱 체계 구축 ▲중장년·가족돌봄철년 일상돌봄 서비스 지원 ▲농업인수당·반값농자재 병합신청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추진체계 개선 ▲소비력 있는 체육대회 유치 ▲소상공인 경영 환경 개선 ▲음식문화 브랜딩 ▲어씽길 조성 ▲난임부부 시술비 ▲출·퇴근자 교통비 지원 ▲읍내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47건의 신규 및 개선 시책을 시행해 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군은 오는 9일부터 3일간 읍면을 방문해 군정설명회를 개최,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민 의견도 수렴, 소통행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미래산업 육성과 더불어, 주민 편익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시책을 발굴하고 조직문화 개선과 청렴 분위기 확산을 통해 공직자 스스로 변하고 살기 좋은 영월을 위해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