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청년수당 지급, 단계별 청년취업수당으로 청년 자립 지원
청년친화정책 지속…내년도 청년정책 사업비 증액, 청년층 소통 강화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기업만의 단어는 아니다. 지역사회는 인구감소 및 고령화와 이촌향도 등 인구의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인구소멸이라는 위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탈피하고자 기초지방자치단체들은 각자만의 지속가능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자체의 전략과 성과를 조명해 본다.【편집자 주】 

2021년 '청년의 해'를 선포하고 지속적인 청년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청양군. 사진은 지난 9월에 열린 청양군의 청년의날 기념행사.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2021년 '청년의 해'를 선포하고 지속적인 청년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청양군. 사진은 지난 9월에 열린 청양군의 청년의날 기념행사.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충청남도에서 가장 적은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는 청양군은 ‘인구 5만’이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군정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청양군이 주목하고 있는 부문은 바로 ‘청년’이다.

청양군은 2021년 ‘청년의 해’를 선포하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청년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다. 청양군은 이러한 청년정책으로 인구감소를 막음과 동시에 군의 미래를 함께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에 진심인 청양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청년수당 지급 등 청년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청양군.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청년수당 지급 등 청년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청양군.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청양군은 10월 기준 인구 3만1010명으로 충청남도에서 가장 인구수가 적은 인구소멸 지역이자 낙후 지역으로 꼽힌다. 하지만 내막을 살펴보면 다르다. 현재 청양군은 중앙정부와 전국 지자체에서 견학을 할 정도로 미래비전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청양군은 지역소멸이라는 국내 지자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가장 공격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지자체로 꼽힌다. 실제 청양군은 ‘인구 5만 자족도시’를 군정 목표로 수립하고, 2021년 청년의 해를 선포하며 청년 중심의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의 대표적인 정책은 ‘청년수당’이다. 2022년부터 청양군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청년수당은 청양에서 3년 이상 주소지를 두고 있거나 합산 거주기간이 10년 이상 되는 25세부터 35세의 청년에게 연 6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초년생에 해당하는 군민들에게 자립능력 향상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청양군은 재정자립도가 ‘아주 낮음(9.4%)’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최초로 청년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또 청양군은 지역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활동과 청년들의 취업을 도모하기 위해 청년취업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청양군 내 위치한 지역 기업에 면접을 보는 청년들에게 ‘면접수당’, 지역 기업에 취업을 성공한 청년들에게는 ‘취업수당’, 장기재지직자에게는 ‘장기재직수당’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이 외에도 청양군은 지역 기업체 직원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월세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한달 창업 프로젝트’, ‘누구나 가게 운영’ 등의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 관계자는 “농촌도시들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령층 복지나 농업 문제에 정책이 집중돼 왔다. 그러나 청양군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지역 청년에 주목했다”며 “청양군이 이와 같은 청년들의 경제적 여건을 지원하는 이유는 군이 겪고 있는 지역소멸에 대한 위기감을 극복함은 물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에도 청년정책 지속…‘청년의 삶이 꽃이되는 청양’ 목표

'청년의 삶이 꽃이 되는 청양'이라는 슬로건으로 '2024년 청년정책 실행계획'을 확정한 청양군. 사진은 김돈곤 청양군수(왼쪽).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청년의 삶이 꽃이 되는 청양'이라는 슬로건으로 '2024년 청년정책 실행계획'을 확정한 청양군. 사진은 김돈곤 청양군수(왼쪽). (사진=청양군)/그린포스트코리아

청년들의 경제적 여건 외에도 청양군은 다양한 방면에서 청년들의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은 청년들의 주거지원을 위해 청년쉐어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4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청년쉐어하우스는 2019년부터 총 43명이 다녀가며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소에 이바지하고 있다. 청양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20호 규모의 청년쉐어하우스를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청양군은 지역 내 위치한 충남도립대학교와 연계해 청년들의 업무 경험과 취업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청양군은 매년 60~70명의 대학생들에게 방학기간 인턴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청년 일자리와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단계별 청년취업수당 정책을 적용해 지역기업의 취업까지 유도하고 있다.

청년들의 문화를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은 청년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로컬크리에이터 베이스 캠프’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청양군은 해당 사업을 통해 2025년 청년들이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정책으로 청양군은 국회사무처 소관 (사)청년과 미래가 주관하는 '2023년 청년친화헌정대상' 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3년 연속 종합대상에 선정됐으며, 충청남도 주관 ‘2023년 청년정책 우수시군 평가’에서 군부 1위를 차지했다.

청양군은 2024년에도 이와 같은 청년정책을 지속할 방침이다. 청양군은 지난 18일 ‘2024년 청년정책 실행계획’을 확정했다. 청양군은 내년을 ‘청년의 삶이 꽃이 되는 청양’이라는 기치 아래 청년층의 경제자립, 생활안정, 문화진흥, 복지증진, 여성배려, 협력강화 등 6대 분야 62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청양군은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2024년 청년정책 사업비를 전년 대비 134억원 증가한 285억원으로 책정했으며,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청년들과 꾸준히 소통해 ‘청년친화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청양군 관계자는 “청년친화정책으로도 청년인구의 수도권 쏠림 현상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청년인구 감소의 억제효과는 분명 있다”며 “청양을 다녀간 도시 청년들이 언제든지 청양을 다시 찾아올 수 있는 관계인구를 맺을 수 있도록 군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