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 UAM 법인 슈퍼널, CES 2024 첫 참가
신형 UAM 실물 모형 세계 최초 공개 및 AAM 전략 공개

CES 2024에 최초 참가해 UAM 신형 모델과 AAM 전략을 선보일 예정인  '슈퍼널'. 사진은 슈퍼널이 공개할 예정인 UAM 기체 디자인 일부.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CES 2024에 최초 참가해 UAM 신형 모델과 AAM 전략을 선보일 예정인  '슈퍼널'. 사진은 슈퍼널이 공개할 예정인 UAM 기체 디자인 일부. (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법인 슈퍼널이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4’에 최초로 참가한다.

슈퍼널은 20일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할 신형 UAM 기체의 티저 이미지를 선보이며,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생태계 구축 전략을 CES 2024에서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슈퍼널의 AAM 전략 발표에는 기체 운영을 비롯해 UAM의 공항 역할을 하는 버티포트 등 AAM 생태계 전반에서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이 담당하고자 하는 역할에 대한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이밖에도 슈퍼널은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UAM 기체의 디자인을 공개하고 실제 크기의 기체를 전시할 예정이다.

CES 2024에서 공개될 기체의 디자인과 스타일링은 슈퍼널과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의 긴밀한 협업의 결과물이다.

모든 엔지니어링과 통합 기체 디자인은 슈퍼널이 담당했으며 내외관 스타일링은 현대차·기아 CCO인 루크 동커볼케 사장의 리드 하에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가 맡았다.

슈퍼널은 CES 2024 전시 기간인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외부에 버티포트를 연상시키는 별도 전시장을 마련하고 관람객들이 실제로 UAM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슈퍼널의 AAM 생태계 전략에 대한 발표와 신형 UAM 기체 디자인 공개는 1월 9일(현지시간) 슈퍼널 전시장에서 열리는 ‘슈퍼널 CES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