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탄소중립 추진, 이사회 중심 책임경영 등으로 높은 평가
"ESG경영 지속으로 업계 모범 및 이해관계자 신뢰 관계 구축할 것"

SK쉴더스 CI. (사진=SK쉴더스)/그린포스트코리아
SK쉴더스 CI. (사진=SK쉴더스)/그린포스트코리아

SK쉴더스가 ESG경영 내재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한 ESG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SK쉴더스는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하는 ‘2023년 하반기 ESG 종합평가’에서 전체등급 AA를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ESG 전문 평가 및 분석기관인 서스틴베스트는 매년 국내 기업의 ESG 관리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7단계(AA/A/BB/B/C/D/E)로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하반기에는 상장기업 1065개와 비상장기업 205개 등 총 1270개 기업에 대해 종합평가를 진행했다.

SK쉴더스는 종합평가에서 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 ESG 부문 전반의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전체등급의 최고등급인 AA를 획득했다. 이는 SK쉴더스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업계 선도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전 사업 영역에서 ESG 가치를 내재화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먼저 환경 부문에서는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다양한 혁신활동 및 성과가 주목받았다. SK쉴더스는 지난해 ‘넷제로 2040’을 선언하며 구체적인 실행을 이어가고 있다.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업무용 출동차량을 전기차로 전환 중이며, 재생에너지 사용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또 폐기 제품으로부터 재생 원료를 회수하는 리사이클링 정책 확대로 순환경제를 적극 실천했고, 환경경영체계 운영성과를 인정받아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업(業)의 전문성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회 안전망 구축 등을 통한 사회공헌과 지역사회 연계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쉴더스는 국내 대표 물리보안 브랜드 ADT캡스를 통해 지역사회 안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전국 지자체와 협력해 침입과 스토킹 등 각종 주거 범죄를 예방하는 캡스홈 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범죄 예방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날로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년간 쌓아온 사이버 침해 위협 동향과 전문지식을 담은 연구결과물과 각종 보안가이드를 지속 발간 중이다.

거버넌스 부문에서는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 체계 등 지속가능경영 인프라 구축 및 정보의 투명성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SK쉴더스는 독립성 및 전문성, 다양성을 갖춘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사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경영에 직접 참여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미래 가치 제고를 위한 책임 경영과 윤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각종 공시 및 보고서를 통해 ESG 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홍원표 SK쉴더스 대표 부회장은 "SK쉴더스는 최대주주이자 스웨덴 발렌베리그룹 산하 사모펀드 운용사인 EQT 파트너스의 ESG 강화 기조에 발맞춰 업계에 모범이 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ESG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준에 맞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실천해 ESG경영 선도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