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인공지능(AI) 얼라이언스 일원으로 행사 참여
실사형 버추얼 휴먼 기술 및 AI 버추얼 휴먼 프로토타입 영상 공개
AI 버추얼 휴먼 미래 도모 위해 SK텔레콤과 지속 협력

온마인드, SK 테크 서밋 2023서 '인공지능(AI) 버추얼 휴먼' 주제로 발표. (사진=온마인드)/그린포스트코리아
온마인드, SK 테크 서밋 2023서 '인공지능(AI) 버추얼 휴먼' 주제로 발표. (사진=온마인드)/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 K-인공지능(AI) 얼라이언스의 멤버사 온마인드가 SK 테크 서밋 2023에 참가해 AI 버추얼 휴먼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SK 테크 서밋은 SK 기술 역량을 결집해 기술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는 취지의 기술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디에나 존재하는 AI'를 주제로 지난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김유탁 온마인드 AI LAB 팀장은 행사 둘째 날 'AI를 품은 FULL 3D 버추얼 휴먼'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팀장은 온마인드의 실사형 버추얼 휴먼의 디테일한 제작 방식과 AI 버추얼 휴먼 기술에 대해 공유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는 온마인드가 연구개발(R&D) 중인 다국어 소통이 가능한 AI 버추얼 휴먼 나수아의 프로토타입 영상을 공개했다. 나수아는 현장에서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등 여러 나라의 언어를 소화해냈다. 

온마인드는 AI 버추얼 휴먼 기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트윈 기술과 실시간 렌더링 기술에도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실존 인물의 얼굴 골격, 홍채, 눈물샘, 피부 솜털, 주름까지 가상세계에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로, 지난 10월 SK나이츠와의 협업으로 SK나이츠 선수 및 감독, 코치단 총 22명을 이 기술을 활용해 버추얼 휴먼으로 구현한 바 있다.

또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역시 온마인드의 주력 기술 중 하나로 내년 중 FULL 3D 버추얼 휴먼을 라이브로 선보이는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온마인드는 AI 버추얼 휴먼 기술 고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마인드와 SKT는 지난해 AI 버추얼 휴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AI 버추얼 휴먼 나수아가 등장하는 '에이닷(A.)' 광고를 선보였다. 또 올해 'AI 랩(LAB)'을 신설해 적극적으로 AI 버추얼 휴먼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김유탁 팀장은 "온마인드는 버추얼 휴먼의 외형뿐만 아니라 행동, 지능까지도 인간처럼 구현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며 "AI를 비롯한 여러 첨단 기술과 융합하면 버추얼 휴먼의 활동영역은 더욱 확장될 것이며 인간의 동반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