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분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활용 및 생태계 조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지윤 현대오토에버 전무, 성낙섭 현대자동차그룹 상무, 허성욱 NIPA 원장, 천재승 현대모비스 상무. (사진=정보통신산업진흥원)/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 김지윤 현대오토에버 전무, 성낙섭 현대자동차그룹 상무, 허성욱 NIPA 원장, 천재승 현대모비스 상무. (사진=정보통신산업진흥원)/그린포스트코리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과 현대자동차·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이하 현대자동차그룹)는 서울 서초동 오픈업센터에서 자동차 제조업 분야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하 SW)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혓다.

이번 협약은 국내 자동차 업계의 신속한 미래차 전환을 위해 오픈소스SW 기반의 디지털 혁신과 이를 활용한 대·중·소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은 자동차 분야 부품기업 대상 ▲오픈소스SW 기술 분야별 솔루션맵 구축 및 활용 서비스 제공 ▲오픈소스SW 컴플라이언스 관리 및 SW안전 진단 지원 ▲오픈소스SW 관련 교육 및 홍보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래차로의 전환에 따라 자동차 산업 핵심 경쟁력이 하드웨어에서 SW 중심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나, 국내 부품사들은 준비가 미흡해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이다.

특히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을 위해 SW 개발 역량과 기반이 부족한 중소·중견 부품사는 오픈소스SW를 활용한 신속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기업들이 자주 사용하는 오픈소스SW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표준화해 무료로 공개한다. 공개되는 데이터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은 오픈소스SW들로 구성되어 있어, 자동차 분야 중소‧중견 부품기업들이 자사 부품에 탑재하는 등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NIPA는 공개된 오픈소스SW 데이터를 기업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과 서비스를 제공해 자동차 분야의 오픈소스SW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 자동차 분야 중소‧중견 부품 기업들의 오픈소스SW 활용에 따른 저작권법 위반 등 법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라이선스 검증을 지원하고, SW 오작동 등 잠재적인 위협 요소를 사전에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안전진단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

허성욱 NIPA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미래차 전환의 핵심 성공 요소인 SW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 국내 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